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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시, 인허가 민원처리기간 대폭 단축

대행업체 참여 통합민원실 운영

시민편의·시간경제적 비용 절감
처리단축률 전년대비 5.2% 상승
처리지연건은 87% 감소 성과

이천시가 획기적인 서비스 개선으로 민원처리기간을 대폭 줄였다.

19일 시에 따르면 이천시는 올해 민원처리 단축 및 민원처리 지연과 관련해 서비스를 개선함으로써 처리기간을 단축했다.

민원처리가 임박한 민원에 대해서는 직접 1일 민원예고제를 시행하고 주 1회 예고 독촉 등을 시행한 것이다.

그 결과, 전년 대비 민원처리의 월평균 단축률이 5.2%로 상승했으며, 처리지연민원 또한 약 87% 감소하는 성과를 이뤘다.

또 대행업체(토목·건축)가 참여하는 통합인허가 민원상담실 운영을 통해 민원의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줄이고 시민편의의 민원처리 방안을 제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개발행위 의제처리(일괄신청)의 적극 추진을 위해 의제처리 활성화 시군의 벤치마킹을 실시한 데 이어 관내 대행업체의 적극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간담회 및 교육을 병행했다.

이밖에도 시는 도시계획 제1분과위원회의 탄력적 운영 및 경관위원회의 수시 개최로 적극행정 추진에 기여했다.

2020년에는 온라인 민원실무심의를 전면 시행해 기존 시공간적 제약이 있었던 집합심의에서 벗어나 실시간 동시 심의를 진행함으로써 인허가 민원처리를 단축하고, 온라인 심의를 통해 민원인에게 심의 진행상황을 실시간 공개함으로써 시민을 위한 투명하고 열린 행정을 구현할 예정이다.

여기에 현안사항이 산재하여 신속한 민원처리가 곤란한 인허가 민원이 접수될 경우 업무처리 방향 설정과 자문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인허가실무협의회(가칭)’을 구성·운영한다.

시 관계자는 “시민만족·시민편의 민원처리는 물론 변화하는 행정시스템에 맞춘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할 것이며, 민원과의 소통과 배려를 통한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천=방복길기자 bb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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