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전문가 김호창 선생이 알려 주는 대입 합격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대입 수험생을 위한 반드시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뚝딱 쓰기’는 상황별 예시를 통해 쉽게 이해하는 단계별 글쓰기 과정과 작성 시 유의사항, 지원 학과별 작성법 등을 담은 대학 입시를 위한 책이다.
수십 년간 입시 컨설팅을 하며 노하우를 쌓은 저자 김호창은 입시에 뛰어든 대한민국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써야하는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을 이 책에 모두 담아냈다고 소개했다.
특히 “이 책을 읽는 학생들에게 ‘안전하게’, ‘무난하게’ 자기소개서를 쓰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은 것이 아니다”라며 “최소한 다른 학생들보다 잘 쓴 자기소개서, 더 나아가 아주 뛰어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반드시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뚝딱 쓰기’는 자기소개서 쓰기를 4단계에 걸쳐 소개한다.
1단계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마주해야 한다며 글을 쓰기 전, 종이를 꺼내 장점, 단점을 비롯해 나와 관련된 것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적어보라고 말한다.
문장을 완성하기 힘들면 단어로 적어도 좋고, 낙서나 그림으로 표현해도 되니 형식이나 내용을 따지기 전에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라고 조언한다.
2단계는 ‘무엇을 쓸 것인가를 정하는 단계’로 답변이 될 만한 소재를 정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소재를 선택했다면 3단계에서는 글을 쓰기 위해 추린 소재들로 뼈대를 세우는 스토리보드를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스스로 선택한 소재에 어떤 포인트를 주고 인상적으로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저자는 지금까지의 과정을 거쳤다면 자기소개서 쓰기의 약 90퍼센트 정도 완성된 것이라며, 스토리보드까지 완성했다면 분량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써도 된다고 격려한다.
덧붙여 글 쓸 때 중요한 것을 먼저 쓰기, 긍정적으로 적기, 억지로 전공과 연결시키면 감점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등 주의할 점 10가지도 알려준다.
‘반드시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뚝딱 쓰기’를 통해 저자는 “더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려면 단순히 읽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책 내용을 그대로 따라해보기를 권한다”며 가장 좋은 자기소개서 쓰기 노하우를 강조했다.
/신연경기자 shiny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