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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정부 '한국판 뉴딜', '경기·인천 뉴딜사업'에 가속도

-일자리 190만개 창출이 목표
- 디지털·그린·고용안정망 3대축
- 경기도, 수소시범도시 '안산', 스마트 물류체계 '화성'등 수혜 기대
-인천, 스마트 그린산단·그린에너지 집중 기대

문재인 대통령의 한국판뉴딜 종합계획 발표에 경기도·인천이 최대 수혜지가 될 전망이다. 수소차 인프라 구축과 해운 육상 물류단지 조성 등 대규모 프로젝트가 포함돼 있어, 지자체가 그동안 추진해온 뉴딜관련 사업들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편집자주- 

 

 

정부가 한국판 뉴딜에 2025년까지 모두 160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일자리 190만개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른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한국판 뉴딜' 보고대회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런 내용을 담은 종합계획을 보고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코로나 이후 글로벌 경제 선도를 위한 국가발전전략이라고 규정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67조7000억원을 투입해 일자리 88만7000개를, 2025년까지 160조원을 투입해 일자리 190만1000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세부내역을 보면 국비 114조1000억원, 지방비 25조2000억원, 민간투자 20조7000억원대로 추정했다.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 등 3개 축으로 구성됐는데, 이 가운데 그린 뉴딜에 가장 많은 73조4000억원이 투입된다. 

 

앞으로 5년 동안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에 35조8000억원을 투입한다. 수소차(승용·버스·화물 등)를 누적기준 20만대 보급한다. 수소 충전인프라를 450대를 설치하는 한편, 수소를 생산해 충전소 등에 공급하는 수소생산기지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이 발표되자 경기도가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앞서 정부는 경기도 안산시를 2022년 수소시범도시로 지정한데 이어 남양주 왕숙, 하남교산, 부천 대장, 고양 창릉, 인천 계양 등 3기 신도시 중 2곳을 추가로 지정한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수소도시는 주요 주거·교통수단을 수소 에너지로 가동하며 지역특화 산업과 혁신기술 육성 등을 접목한 도시를 의미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경기도 안산시, 울산시, 전북 전주·완주 등 3곳을 수소시범도시 사업지로, 강원도 삼척을 수소 연구개발(R&D) 특화도시로 선정했다. 

 

수소시범도시인 안산시에서 노후화로 쇠퇴한 산업단지에 수소 생산 연관 산업을 접목한다는 것이다. 수소 생산을 조력 발전과 연계해 친환경 도시로 육성하고, 수소충전소 3곳을 설치해 수소 버스와 수소 지게차 등을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신재생에너지(안산), 자동차(화성), 수소생산거점(평택) 등 지역 장점과 산업 특성을 활용해 수소산업 핵심부품 글로벌 연구개발 허브 단지(수소융합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또 ‘디지털뉴딜’ 전략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을 위한 공동물류센터 11개소 구축 등 스마트물류 체계사업도 진행되는데, 특히 의정부와 화성, 구리에 대형 물류단지가 조성돼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만배후단지에도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2개소를 설치하고 부산항에서 시범운영 중인 항만 통합 블록체인 플랫폼을 확대하는데, 경기도 평택항이나 인천항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 경인지역이 수혜지로 떠오른다. 

 

인천지역에서도 문 대통령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인천시가 추진하는 ‘인천판 뉴딜’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우선, 인천시 추진하는 신재생 에너지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풍력 분야에서 최대 13개 권역에 풍황 계측·타당성 조사 지원 및 배후·실증단지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계획인데, 인천 덕적도 해역에서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이 추진 중이라 이 권역에 뽑혀 앞으로 풍력 산업 발전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 남동발전은 600㎽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추진 중이며 최근 한국중부발전도 이 일대에 1천㎽ 규모의 발전단지 조성을 검토 중이다. 

 

특히 인천시 ‘수소 도시’로의 전환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는 최근 시 수소산업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인천형 수소산업 육성 마스터플랜에 나서고 있는데, 정부가 2025년까지 3개의 수소도시를 추가 조성할 계획임에 따라 인천시도 수소도시 조성 공모에 나서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이날 '그린리모델링' 정책으로 제시된 '전기통신선 공동지중화 사업'도 인천시가 하반기부터 중점 추진키로 한 '전선 지중화 사업'과도 관련돼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전선지중화 사업은 사업 주체인 한국전력이 적자 경영을 이어가면서 사업이 멈추기도 했다. 1㎞당 50억원이 들어가는 것을 감안하면 중앙정부의 국비 지원은 시의 전선 지중화 사업에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인천시는 구도심 균형 발전을 위해 하반기 조직 개편으로 별도의 팀을 꾸려 10개 군·구의 전선 48.3㎞를 지하화하기로 한 바 있다. 

 

이외에도 인천 남동산업단지의 대개조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스마트 그린 산단 추진 과제에 산업단지 대개조 등과 연계, 산단을 스마트 친환경 제조공간으로 전환하는 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남동산단은 대개조 사업을 위한 국비 확보 등이 더욱 수월해 질 전망이다. 특히 남동산단에서 이뤄지는 스마트 혁신산단, 산단 재생사업 등의 사업과도 연계도 가능한 점도 사업 추진 속도를 낼 수 있는 장점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에 대해 “중앙정부의 정책에 발맞추고자 시 차원의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겠다”며 “인천이 한국판 뉴딜의 주요 도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를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정영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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