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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의왕역 정차시 열차 지연 41초 불과, "경제성 매우 높다"

의왕시, 자체 용역결과 최종보고회 통해 의왕역 필요 제기

용역결과 국토부에 제출, 정차역 추진위 결성해 홍보전

 

의왕시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의 의왕역 정차를 위해 자체 실시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조사를 통해 의왕역 정차에 따른 운행지역은 41초에 불과하며 정차로 인한 경제성은 매우 높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시는 11일 김상돈 시장, 이소영 국회의원, 윤미경 시의장 및 시의원, 철도․교통분야 교수 및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소회의실에서 ‘GTX-C 노선 의왕역 정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용역을 수행한 ㈜대한콘설탄트 최종철 부사장은 GTX-C노선 의왕역 정차로 기존 철도노선과의 환승체계 및 연계를 고려한 정거장 설치의 기술적 타당성을 확보했으며, 의왕역 추가정차로 인한 운행지연도 41초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로 인한 부편익은 경미하며, 기존 선로와 경합도 발생하지 않아 기술적 정차여건은 충분히 타당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또 의왕역은 의왕·군포·수원에 걸친 10개 공공택지 및 재건축 등 개발사업들이 준공되는 2025년에는 인구 9만명, 종사자 3만여명이 유입되어 의왕역 이용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분석하고, 이로 인해 경제성 또한 예타기준 분석 시 B/C 1.74가 도출됐다고 보고했다.

 

이날 보고결과에서는 의왕역 정차의 가장 큰 장점으로 기존 경부 1호선 승강장 보완과 환승 게이트 추가설치만으로 GTX 이용객의 도보이동을 최소로 할 수 있다는 점과 공사기간 2년, 사업비 약 53억으로 최소 규모의 비용으로 최적의 정착여건을 가진 점도 제기됐다.

 

무엇보다 의왕역을 거점으로 부곡지역 재건축과 월암지구, 초평지구, 의왕테크노파크 등 택지개발 및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중에 있어 지속적인 인구 유입에 따른 장래 이용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김상돈 시장은 “최종 용역보고 결과를 통해 수도권 남부의 광역교통의 역간 영향권 밖에 있던 의왕역 일원이 GTX 유치로 인하여 교통여건의 개선과 함께 인근 철도연구단지와 첨단물류를 융합한 미래 교통첨단산업의 클러스터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며 “시에서는 향후 의왕역 환승여건 개선을 위한 기본구상 용역을 착수하고, 의왕역 GTX 정차 실무추진단을 구성하여 행정력을 집중해 역이 확정되는 날 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시는 이번 용역의 최종보고서를 경기도와 국토교통부에 제출하여 올 하반기에 종료예정인 GTX-C 노선 기본설계용역에 의왕역 정차 검토가 반영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 경기신문/의왕 = 이상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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