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및 대도시와 지방 소도시는 보건·복지, 주거, 교통 분야에서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산업·일자리, 교육, 문화·여가, 안전, 환경 분야도 격차가 다소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가 19일 발표한 '균형발전지표로 바라본 지역여건 변화'에 따르면 보건·복지 분야에서는 병원과 응급의료시설 서비스권역 내 인구비율에서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로 20분 이내 도착할 수 있는 응급의료시설 서비스권역 내 인구비율은 특별·광역시의 자치구가 95.8%인데 비해 경기도 시·군은 86.3%, 광역도 시·군 평균은 57.4%로 격차가 컸다.
병원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은 경북이 김천, 영천, 상주, 군위, 청송, 영덕, 울릉 등 7곳, 강원 5곳(속초, 평창, 화천, 고성, 양양), 충남과 전남이 각각 4곳씩이었다.
노후주택비율은 전남 신안군이 70.2%로 가장 높았고, 대단위 신규 아파트가 건설된 수도권의 인천 연수구, 김포시, 화성시, 시흥시 등은 5% 미만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교통 분야의 고속도로 IC접근성과 고속·고속화철도 접근성에서도 특별·광역시와 지방 소도시 간 격차가 심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경북 울진군은 가장 가까운 고속도로 IC까지 무려 67.4km의 이동이 필요했고, 고속·고속화철도 이용을 위해 100km 이상 이동해야 하는 시·군은 경북 봉화군, 영양군, 울진군, 강원 양구군, 경북 울진군, 영주시, 충남 태안군 등 9개 시군이었다.
김 위원장은 "분야별 균형발전지표를 이용해 지역 간 격차 파악과 국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지역격차가 큰 분야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간격을 줄이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균형위가 박준화 한양대학교 박사에게 의뢰해 주거, 교통, 산업·일자리, 교육, 문화·여가, 안전, 환경, 보건·복지 등 여건 등 균형발전 객관지표 총 8개 분야의 41개 항목에 대한 통계자료(2019~2020년)를 구축해 도출했다.
[ 경기신문 = 정영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