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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民 미운오리 취급 분통

서울시 도내버스 중앙전용차로 이용 금지 업체·주민 반발 조짐

서울시가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걷잡을 수 없는 혼란이 빚어지자 경기도에 중앙버스전용차로 이용을 자제토록 요청해 도내 버스업체와 주민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
5일 도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3일과 5일 도와 수원?용인시에 중앙버스 전용차로인 강남대로가 교통혼잡으로 시민들 불편이 가중된다며 도내 버스는 가변차로로 이용할 것을 정식 요청했다.
서울시는 경기도뿐만 아니라 경남여객, 용남여객, 대원고속 등 3개 광역버스 업체에도 가변차로를 이용하라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5일 중앙버스 전용차로를 운행하고 있는 도내 199대 버스(19개 노선) 중 148대개 노선) 버스가 가변차로를 이용, 교통체증에 따른 불편으로 시민들의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왔다.
건축업을 하고 있는 한모(32)씨는 “강남에서 일을 보고 수원 현장으로 가기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에서 1시간을 기다렸지만 버스가 오지 않아 애를 태웠다”며 “아무런 홍보 없이 하루아침에 버스 정류장을 교체하는 한심한 행정에 할말을 잃었다”고 격분하며 말했다.
도내 버스업체 역시 가변차로 이용 시 환승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배차시간을 맞추기도 힘들어 결국 이용객이 감소로 적자에 허덕인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대원고속 관계자는 “출퇴근 시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아닌 가변차로를 이용할 경우 배차시간을 맞추기 힘들어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게 된다”며 “환승도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적자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도는 버스업체들과 긴급 협의를 거쳐 우선 가변차로를 시험운행하고, 서울시의 속도와 승객이 늘지 않을 경우 당초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키로 확정했다.
한편 도는 환승할인제도의 형평성과 도내 버스의 단말기 설치, 서울시 적자액 7천230억원 보 등에 대해 서울시와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채 기본원칙만을 고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만약 도가 서울시 요구를 받아들일 경우 연간 3천억원을 추가 지출이 불가피해져 결국 한해 1천억여원의 적자를 보고 있는 도내 버스업체의 줄도산이 크게 우려되고 있다.
도는 서울시와의 협상이 계속 결렬될 경우 교통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건교부와 물가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재경부에 중재를 요청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서울시는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하면서 시범운영 없이 갑자기 실시해 인근 지역 주민들까지 불편을 겪게 했다”며 “지금이라도 교통체계를 다시 개편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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