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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코로나 시대에 임하는 공직자의 청렴에 대하여

 

다산 정약용 선생의 저서 ‘목민심서’에 청렴에 관한 글귀가 있다. “청렴함은 목민관 본연의 일로서 모든 선의 근원이며 덕의 근본이다. 청렴하지 않고서 목민관 노릇을 제대로 한 사람은 아직 없다” 현대에 사는 공직자들에게 고서(古書)의 격언은 또다른 귀감이 된다.

 

어느 시대에나 공직자의 청렴을 강조하지 않았던 시대는 없었으며, 올해 처음 기관장을 맡으면서 청렴은 관리자의 솔선수범과 더불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가장 큰 덕목이 아닐까…

 

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공공기관의 반부패·청렴 의지 및 활동 노력에 대한 평가에서 큰 성과를 이뤘다. ‘2020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 1등급을 달성하였고, 이어 2019년, 2020년 2년 연속 ‘부패방지 시책평가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성과로 이어졌으며, 2019년 ‘청렴도 측정’에서도 3년 연속 2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공직유관단체 중 국가 ‘5개년 반부패 종합계획’ 단위과제 수행기관으로서 아-태 지역 13개국 공적연금제도연수단을 대상으로 국가 반부패·청렴정책을 홍보 및 교육하는 등 국가청렴도 및 반부패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고, 내부적으론 공정하고 청렴한 직장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임직원 비리나 부패행위를 24시간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는 ‘국민연금 헬프라인(Help-Line)’ 제도를 시행하고, 일선 현장에서는 청렴실천반을 운영하여 자체 청렴활동을 강화해 나간 결과라 할 것이다.

 

한편, 공단은 코로나19 감염병 상황에서도 효과적인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2020년 Untact ‘청렴의 달’을 운영하여 비대면 청렴활동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북수원지사는 국민의 노후 생활을 책임지는 공공기관으로서, 연금업무의 투명성과 전문성을 강화함은 물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보다 높은 도덕적 기준으로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온 나라가 어려운 상황에 있음에도 묵묵하게 헌신한 의료진,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은 ‘K-방역’이라는 신화로 이어져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깊은 감사와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