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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 다기능플랫폼 '소통1번가' 구축 완료

민원 처리 효율성 제고 획기적 전환 기대

 

 변화와 혁신의 시대에 선제적인 행보로 주목받는 서구의 도전이 이번엔 소통과 맞닿았다.

 

인천시 서구가 모바일에 기반한 다기능 플랫폼인 ‘소통1번가’ 구축을 완료하며 새로운 소통의 문을 힘차게 열 준비를 마쳤다.

 

구는 27일 디지털 시대에 맞춘 모바일 기반 시스템이자 언제 어디서나 민원신청 및 정보검색이 가능한 소통1번가 구축과 관련해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소통1번가가 구민과의 원활한 소통에 최우선을 둔 사업인 점을 감안, 구는 그간 진행 과정에서 수 차례의 설문과 비대면 간담회를 통해 실제 민원신청 과정에서 겪는 불편 사항을 파악하고자 노력했다.

 

소통1번가의 주요 기능은 우선 원터치 민원신청을 꼽을 수 있다. 기존에는 간단한 민원신청 시에도 액티브 엑스(Active-X) 등 플러그인(plug-in)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 무려 13단계에 달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다. 하지만 소통1번가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한 번에 내가 원하는 주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 민원처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담당자의 답변이 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려야 했던 예전과 달리 소통1번가에서는 처리 상태의 즉각 확인이 가능하다.

 

퀵 메뉴 기능도 갖췄다. 기존 홈페이지에서는 다소 정리되지 않은 메뉴로 인해 내가 찾는 정보를 한 번에 얻기가 힘들었지만 소통1번가가 선보이는 퀵 메뉴 버튼을 이용하면 즐겨찾기, 주요 메뉴 등을 통해 접근성이 한층 높아진 것은 물론 필요한 정보도 신속하게 골라서 볼 수 있다.

 

접근 경로도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이 가능할뿐더러 가장 대중적인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인 카카오톡 대화창에서도 ‘#소통1번가’로 검색하면 접속이 가능하다.

 

구는 앞으로 고도화를 통해 빅데이터 기반 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부동산, 기상, 생활정보, 공공정보 등 정보를 종합·가공, 주민에게 제공하고 고령층 등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사용 접근성도 개선할 예정이다.

 

구는 급격한인구 및 민원 증가세에 맞춰 효율적이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통해 주민들의 불편을 줄이자는 취지에서 소통1번가 개발에 대대적으로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재현 구청장은 “소통1번가는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구의 모든 서비스와 주민분들이 더 가까이 마주볼 수 있는 새로운 문”이라며 “전국 최초인 만큼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주민과 직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신개념 플랫폼으로 정착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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