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그룹의 중국 최대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에 한국식품관이 개설된다.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인천본부에 따르면 지난 4일 상하이 인디고호텔에서 티몰과 한국식품 국가관 개설 서명식을 갖고, 8억 명의 티몰 사용자들에게 샤인머스캣과 유제품 등 인기 k-food 수출품목 라이브방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개설된 티몰 한국식품관은 오는 11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제를 맞아 포도, 유자차, 유제품, 장류 등 중국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품목들을 앞세워 현지인들의 소비심리를 공략할 예정이다.
지난해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1804조 원으로, 전체 소비재 시장의 2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 중소수출업체에는 여전히 높은 진입장벽과 입점 이후 소비자 노출 등의 어려움으로 진출이 쉽지 않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aT는 이번 티몰의 한국식품관 개설을 계기로 K-Food의 인지도 제고와 대중국 수출확대를 위한 다양한 판촉과 홍보활동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며, 유망품목을 발굴해 온라인 프로모션과 함께 이용고객 관리도 폭넓게 지원해주는 등 온라인시장 진출에 힘을 모으겠다는 방침이다.
aT 신현곤 식품수출이사는 “중국 온라인시장의 성장세를 잘 활용하면 우리 농식품 수출을 위한 거대시장을 단번에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티몰 한국관 진출을 계기로 신규품목 발굴과 스타품목 육성 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