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셀트리온은 9일 발표한 경영실적 공시를 통해 3분기 매출액 5488억 원, 영업이익 2453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89.9%, 137.8% 증가한 것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이다.
이 같은 실적은 바이오의약품 시장 확대와 위탁생산(CMO) 매출 증대, 생산 효율성 개선 등에 힘입은 것으로 기존 램시마IV의 안정적인 판매와 램시마SC 적응증 확대로 판매 준비가 본격화하고, 테바(TEVA)의 편두통 치료제 ‘아조비’의 글로벌 성장이 지속되면서 CMO 공급이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셀트리온의 주력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은 유럽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하며 올 2분기 기준 램시마 55%, 트룩시마 37%, 허쥬마는 16%의 점유율을 각각 기록했다.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서도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넓혀 가고 있다. 올 3분기 기준 화이자(Pfizer)를 통한 판매 기준으로 램시마 11.3%, 트룩시마가 20.4%의 점유율을 달성했고 허쥬마 역시 지난 3월 출시 이후 테바를 통해 시장점유율 확장에 나섰다.
차세대 블록버스터로 주목받고 있는 세계 최초의 인플릭시맙 SC 제형인 램시마SC는 류마티스 관절염 적응증에 이어 지난 7월 성인 염증성 장질환, 크론병, 궤양성대장염 등 기존 정맥주사 제형의 모든 성인 적응증을 유럽 EMA로부터 획득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본격적으로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특히, 유럽 내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비대면 치료 요법으로 간편 투여가 가능한 램시마SC의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