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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연구원 “경기도, 배터리와 미래차 산업에서 중요역할 차지”

 

코로나19로 석유에서 전기 기반 에너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경기도는 배터리와 미래차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테슬라 배터리 데이(기술 및 투자 설명회)를 계기로 ‘배터리와 미래차 산업의 중심 경기도’를 발간하고 배터리 산업 중심의 미래차 산업 네트워크와 강화 방안을 살펴보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의 경우 배터리 3사와 직간접적으로 거래 관계를 맺고 있는 자동차 산업 기업은 경기도에 가장 많은 수가 집중돼 있다. LG화학은 총 7046개 거래 기업 중 2009개(28.5%), 삼성SDI는 총 1336개 거래 기업 중 408개(30.5%), SK이노베이션은 총 2198개 거래 기업 중 355개(16.2%)가 경기도에 입지한 상태다.

 

연구원은 이를 통해 현재 조성된 화성시 자율주행 실험도시, 시흥시 무인이동체 거점도시, 평택시 수소 인프라 거점도시 등 경기도의 미래차 관련 가늠터(테스트베드)가 앞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보고서는 또 전기 에너지로의 변환을 배경으로 강화되는 배터리와 미래차 산업에 대한 방안으로 ▲배터리 산업의 국제 경쟁을 대비한 국내 산업 네트워크 강화 ▲전기차의 다양성 증대를 위한 보조금 현실화 및 기준 재정립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과 결합하는 미래차 산업을 꼽았다.

 

앞서 지난 9월 23일 테슬라에서 개최한 '배터리 데이'는, 기대했던 배터리 신기술에 대한 발표는 없었지만 전기차 양산에 대한 현실적인 목표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배터리 원가 56% 절감, 3년 이내 3000만원 수준의 전기차 양산이라는 계획은 세계 배터리 및 미래차 산업이 급성장 중이라는 사실을 확인시켰다.

 

또 코로나19로 에너지 사용량은 감소하고 전기 기반의 에너지로 전환하는 계기가 됐으며, 기후변화에 대한 세계 시민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탄소중립목표 선언 등 각국과 기업은 탄소 저감에 적극적으로 동참 중인 사실도 각인시켰다

 

김영롱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첨예해지는 배터리 시장의 국제 경쟁 속에서 국내 배터리 3사의 건전한 경쟁과 협력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전기차 보급을 늘리면서도 국내 전기차 및 관련 산업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보조금 기준을 세심하게 정리하고, 전기차 다양성을 높이기 위한 보조금 확보 및 지급 조건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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