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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 “GTX-D 남양주 와부권역 연결 필요”

동해선과 유기적인 네트워크 강화로 지역균형발전 도모
남양주시, ‘철도망 기본구상’ 결과와 그간 추진과정 발표

남양주시가 23일 ‘광역교통비전 2030’에 발맞춰 철도교통 혁신도시 조성에 따른 유기적 철도교통망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추진한 ‘남양주시 철도망 기본구상’ 결과와 그간 추진과정을 발표했다.

 

시는 이번 ‘남양주시 철도망 기본구상’ 결과 ▲별내선 연장(중앙역 신설포함) ▲6·9호선 남양주시 연장 사업이 철도관련 상위계획 가이드라인 기준(경제성 B/C 0.7 이상)에 부합되는 것으로 분석되어 경기도를 거쳐 국토부 및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에 이를 건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신규 제안노선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 GTX-D 노선(안)에 남양주 와부권역으로의 연장안이 필수적으로 반영되어야 함에 따라, 향후 국토부를 비롯한 대광위, 경기도에 정책건의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수도권 서부권역 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현재 검토 중인 GTX-D 노선(안)에 대해 수도권 동부권역인 중앙선 철도망과 연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남양주시까지 연장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GTX-D노선을 하남시까지만 연결할 경우 중앙선과 단절(Missing Link)이 발생함에 따라 국가국토균형 철도연계망 및 운영효율성 제고측면에서 GTX-D 노선의 와부권역 연장은 필수적이라는게 시의 설명이다.

 

또 시는 과거 정부에서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시 철도운영 단절구간 연결을 통한 수도권과 지역경제 거점간의 연계성 제고를 최우선 추진방안으로 강조한 바 있고, GTX-D 노선 연장을 통해인천~남양주로 이어지는 수도권 동서지역 통행시간도 1시간 이내로 현저히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는 등 경제성이나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반드시 상위계획에 반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남양주의 철도망 기본구상(안)은 경기 동북부 지역의 철도교통 강화를 위한 초석이자 ‘광역교통비전 2030’ 목표 실현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며 “검토된 노선(안)은 경제성(B/C)도 0.7 이상으로 국가 상위계획 반영 건의 기준을 넘어선 만큼, 국가 상위계획에 적극 반영하여 교통편의 증진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번 정책건의(안)대로 수도권 서부권역과 남양주를 비롯한 경기 동북부권역을 잇는 GTX-D노선이 개통될 경우 2020년대 중반 이후 추진되는 강릉선축(청량리~강릉), 중앙선·동해선축(청량리~부전(부산))에 도입되는 고속화 철도(EMU-250)와의 연계도 보다 강화되어 강원, 충청, 영남권과의 접근성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철도이용자의 교통서비스 편의성 도모는 물론 국토균형발전 및 국가 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경기신문/남양주 = 이화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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