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는 지난 5일부터 경의선 탄현역에 서울~문산 급행열차가 정차한다고 6일 밝혔다.
하루 평균 이용객이 1만5000명인 탄현역은 경의선 구간 역사 중 일산역, 행신역에 이어 3번째로 많다. 그러나 경의선 급행열차가 정차하지 않아 출퇴근 이용객은 많은 불편을 겪었다.
고양시는 2019년 12월 코레일에 경의선 복선전철 운행시격 단축 건의를 시작으로 지난해 수차례 배차간격 단축과 증차요청, 탄현역 추가정차를 요청했다.
코레일은 급행의 효율성 문제로 부정적 입장을 밝혔지만 지난해 11월 업무협의 끝에 결정됐다.
경의선 탄현역 하루 정차 횟수는 42회에서 급행 16회가 늘어 총 58회로 증가했고, 출퇴근 배차간격도 기존 9.2분에서 8.4분으로 단축됐다.
고양시는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경의선 열차 3편선 증량(4량→6량)이 반영됨에 따라 경의선 이용객의 교통편의가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재준 시장은 “탄현역 급행 정차로 덕이·탄현동 등 지역주민의 출퇴근 부담을 더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교통혁명을 이룰 GTX, 서해선(대곡∼소사) 일산역 연장 운행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고양 = 고태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