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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BBQ맛 전파"…마포갈매기, 중동·동남아 진출 날개짓

인천 대표 외식기업...올 4분기 캄보디아 1호점 예정
파키스탄.태국 등에도

 

 인천의 외식기업 (주)디딤이 해외 시장 개척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코로나19가 휘몰아치면서 국내 외식업이 큰 타격을 받은 가운데 고성장이 예측되는 해외 시장 문을 두드리는 모습이다.

 

디딤의 고깃집 외식브랜드 '마포갈매기'는 한식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캄보디아에 진출할 계획이다. 올 4분기에 캄보디아 1호점 문을 열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캄보디아 현지 기업인 ‘Signature of Asia LTD’와 해외 가맹 사업에 관한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에 이어 캄보디아까지 진출하며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견고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된 것이다.

 

캄보디아는 매년 경제성장률이 7%에 달하고 있고, 24세 이하 청년층이 전체 인구의 약 47%를 차지하는 등 외식소비 잠재력이 높은 국가다. 꽃보다 남자, 겨울연가, 제빵왕 김탁구 등 한류 콘텐츠의 높은 인기에 힘입어 케이푸드에 대한 관심 또한 크다.

 

현지에 성업 중인 한국식당을 찾는 캄보디아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현지 대형 슈퍼마켓에선 김치, 라면 등 한국 식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다. 디딤 관계자는 "한식 BBQ의 맛을 알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포갈매기 해외 가맹점은 2015년 6곳, 2016년 12곳, 2017년 16곳, 2018년 30곳, 2019년 41곳으로 국내와 달리 상승 추세다. 폭발적인 증가세는 아니지만 한식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앞으로 전망이 밝다.

 

파키스탄과 태국 등에도 한식을 전파한다. 이미 파키스탄 중앙은행의 인가를 획득하는 등 현지 사업진행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태국도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면 매장을 열기로 합의가 된 상황이다. 

 

디딤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라 지난해 진행될 예정이었던 해외 진출 프로젝트들이 불가피하게 연기됐지만, 현지 파트너와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빠른 시일 내 사업이 정상궤도로 올라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딤은 1999년 '대나무집' 연수점을 개점하며 외식사업을 시작했고 2008년 마포갈매기 브랜드를 론칭, 프랜차이즈 사업에 본격 뛰어들었다. 이후 2015년 5월 마포갈매기 홍콩 1호점, 11월에는 LA직영점을 통해 해외 시장에도 보폭을 점차 넓혀 나갔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진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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