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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든 전기차 본격 활성화...韓 마냥 좋지만은 않은 이유

美, 전기차 산업에 1740억달러 투자
미국 내 신차 판매, 전기차 2% 차지
공장·고용·보급 모두 ‘메이드 인 USA’
“미국 우선주의, 韓 이득 고민해야”

 

미국 정부가 국내 전기차 인프라·산업 활성화에 거액을 투자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책이 ‘미국 우선주의’를 따르고 있어, 한국 전기차 기업의 미국 진출이 마냥 순탄하지 않을 전망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1일(현지시각) 인프라 및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최대 2조3000억원(한화 2596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중 1740억달러(197조원)을 미국 내 전기차 공급망 확충 및 전기차 생산 등 전기차 산업 전방위에 투자할 것이라 강조했다.

 

뉴욕타임즈 등 미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국의 전체 신차 판매 중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 중 전기차의 비중도 1%에 겨우 그치는 등 전기차 보급이 극히 저조하다.

 

이에 바이든 정부는 전기차 원자재, 부품 관련 인프라에 대거 투자하는 방식으로 미국 내 전기차 공급망을 활성화할 것이라 밝혔다. 미국에 전기차 공장을 확대하고 국내 전기차 인프라를 정비해 ▲일자리 문제 해결 ▲미국 전기차의 국가 경쟁력 제고 ▲전기차 인프라·시장 활성화 등 세 마리 토끼를 다 잡겠다는 계획이다.

 

또 시장의 전기차 구매력을 높이고자 신차 구매에 대한 환급 및 세제 혜택도 구상한다. 아직 구체적인 혜택 적용 차량 및 금액은 알려지지 않으나, 현재 전기차 신차 구매에 대해 7500달러 규모의 세제 혜택이 있어, 이것이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가 모인다.

 

 

바이든 정부는 “미국 전기차 시장은 중국의 3분의 1 규모”라 발표했듯, 미국의 전기차 인프라가 중국보다 뒤쳐진다는 점에 주목했다. 미국 에너지부 통계에 따르면, 미국 내 전기차 충전소는 4만1000곳에 불과하다. 이에 바이든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충전시설을 50만 곳으로 대폭 확대할 것이라 강조했다.

 

전문가는 바이든 정부의 이번 발표가 한국 전기차 기업에 마냥 호재일 순 없다고 지적한다.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전쟁에서 선점을 잡고자 펼치는 인프라·산업 투자가 '자국 우선주의' 방식의 정책으로 펼쳐진다는 이유 때문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바이든은 트럼프와 다르나, 미·중 경쟁 강화 및 자국 우선주의 등 크게 2가지를 물려받았다”며 “친환경차 강조 등 환경에 관한 관심은 좋으나, 자유무역을 강화하기보다 미국 내 공장 설치를 통한 자국 시장에의 전기차 보급 안이다. 한국 자동차 기업으로선 양면적”이라 분석했다.

 

이어 “한국 친환경차 기업의 장점은 수소·전기 자동차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란 점이다. 아이오닉 5 등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그룹에 발빠르게 들어섰다”며 “하지만 미국 내 전기차 생산·보급은 일부 한국 부품을 써도, 어디까지나 ‘Made in USA’이기 때문에 한국에 큰 이득이 되진 않는다. 전기차 보급 활성화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에서나 좋은 기회”라 말했다.

 

미·중 전기차 패권 경쟁도 언급했다. 김 교수는 “중국은 10년 전부터 전기차에 ‘올인(All-In)’하고 있고, 상당부분 활성화됐다. 미국보다 앞서가는 부분이 생겼기에 바이든 정부는 중국의 추월을 트럼프 정부보다 더 신경 쓴다”며 “미국은 자국 내 전기차 인프라부터 확산시켜 세계 최고 수준을 만든다면, 세계 시장에서도 주도권도 잡을 수 있다는 논리가 바탕에 깔려 있다”고 설명했다.

 

[ 경기신문 = 현지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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