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의원은 이르면 내년에 국민이 직접 언론을 평가할 수 있는 '미디어 바우처 제도'를 시행하겠다고 7일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TBS '김어준 뉴스공장'에 출연해 "국회 본회의에서 9월에 법안을 통과시키면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6개월 단위로 끊게 되면 하반기부터 미디어 바우처에 의한 언론 영향력을 평가할 수 있게 되는 시기가 올 것 같다"고 말했다.
미디어바우처는 국민에게 일종의 '투표권'을 줘서 언론사를 평가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집계해 정부의 광고 집행 기준으로 삼겠다는 게 골자다.
법이 통과되면 종이신문, 인터넷신문, 뉴스통신, 정기간행물 등 2500억 원가량의 정부 광고비 집행 기준을 국민이 직접 정할 수 있게 된다.
현재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매년 정부 광고·홍보 매체 선정 시 한국ABC협회가 시행하는 부수공사를 활용하도록 돼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지금까지는 정부가 광고룰 줄 때 ABC협회 신문 부수에 의해 줬다"소개했다.
그런데 "조선일보 사례를 보면 신문 부수가 사실 현실하고 맞지 않고 조작돼 있다며 "국민 세금이 헛 돈에 쓰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정부와 공공기관으로부터 한해 지급되는 미디어 광고비는 1조800억 원에 달한다.
그는 이어 "바우처가 언론에게는 매체력 평가의 기준이 되기도 하고 그 다음 해에 정부 광고비 집행의 기준이 되어서 언론도 굉장히 국민의 시선을 의식하게 될 것"이라고 긍정적 효과를 강조했다.
[ 경기신문 = 박진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