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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호 인천시의회 '교육균형혁신 연구회' 대표 의원

"원도심-신도시 간 교육불균형 가속...더이상 방치하면 안 돼"

 

“미래 교육체제를 위해 다양한 시범학교 운영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적정 학교 모델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인천시의회 ‘교육균형혁신 연구회’ 대표를 맡고 있는 서정호 의원은 원도심, 신도심 간 격차로 인해 교육 불균형이 가속화하고 있다고 전제했다.

 

그는 “지난 10년 간 인천시는 원도심 교육·문화·돌봄 사회기반 시설 및 교육인프라 투자에 대한 정책이나 사업이 지역 별 편차가 커 주민 간 갈등 양상도 늘어나고 있다”며 “원도심의 낙후된 문화 차이 등으로 오래된 전통 학교가 신도심으로 이전하는 추세로 교육공동화 현상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최근 원도심에 특화된 교육인프라 확충 투자와 정책지원에 소홀한 인천시의 행정도 꼬집었다.

 

재개발에서 제외된 구역이 많은 부평·계양·동구·중구·미추홀구 등의 낙후된 학교들의 시설환경개선작업이나 주변지역 공간 재구조화 사업이 상대적으로 뒤처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서 의원은 “당장 원도심 학교 시설 또는 교육환경을 개선할 수 없다면 별도의 보완재가 필요하고, 일례로 우수 교원을 배치해 재미있는 학교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거나 방과 후 특별한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기본운영비와 시설개선유지비를 획기적으로 투입하면 해결될 수 있다”며 “조금이나마 기울어진 운동장 기울기를 줄일 수 있는 길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양한 교육기술발전이 뒤따르고 있어 하루빨리 교육현장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발전이 뒤따라야 한다”며 “학교는 더 이상 획일적인 입시경쟁의 지식창고가 아닌 지역과 마을을 잇는 역사문화유산으로서의 그 위상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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