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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과 학부모가 공감할 수 있는 '혁신하는 학교' 만들어 갈 것"

[인터뷰] 이우영 아람초등학교 교장

 

Q.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방향성은.

 

아람초에 부임한 지 3년이 지났다. 서정초와 모당초를 거쳐 세 번째 학교이자 40년 교직생활의 마지막이 되는 학교이기 때문에 더욱 뜻 깊다. 이들 세 학교를 거치면서 늘상 만들고 싶었던 학교는 경기혁신교육의 철학과 가치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활동과 교사를 비롯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자긍심과 신뢰를 받는 ‘혁신하는 학교’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실행에 옮기는 것이 담임교사 업무 제로를 위한 교육행정업무 전담시스템의 구축이다. 교사들의 학년(급)교육과정의 자발적 혁신을 지원하고 조장하는 다양한 환경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로써 종래의 교과서 위주의 분절된 수업에서 벗어나 초등교육과정을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으로 전면 재구성했다.

 

Q.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교육 중핵적 요소는 교육과정 역량이다. 국가 교육과정은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학습자의 요구에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학교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인프라를 학교교육과정으로 녹여내 학생들에게 질높고 풍부한 교육과정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아람초는 교과 통합 주제중심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했으며, 학생들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고양혁신지구사업을 비롯해 지역사회의 각종 교육프로그램과 인프라를 활용한 체험활동을 활발히 전개했다.

 

Q.학교 내 특색있는 교육활동은

 

아람초는 1,2학년 학생들의 성장 배려 차원에서 주당 80분씩 놀이체육 특별강사협력수업을 실시해 학부모들의 각광받고 있다. 또 학년자율경영체제를 운영해 매년 학기 시작과 끝에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설명회와 평가회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활동을 전개하며, 이에 따른 학년교육과정운영비를 예산에 대폭 책정 하여 학년의 교육과정 자율경영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 경기신문 = 김민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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