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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업계 한목소리 “확률형 아이템 확률공개법, 통과 문제없다”

게이머 염원인 ‘확률형 아이템 확률공개’
이번 국감서 넥슨·엔씨 수장 출석 흐지부지
“여야 공감, 공청회 거쳐 법안 궤도 오를 것”
“더이상 가챠는 NO…해외진출·신사업이 유일”

 

확률형 아이템 게임의 확률 공개가 담긴 게임법 전부개정안(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안, 이하 게임법)이 국회 여야의 공감에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국정감사에서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를 통해 소비자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감장에서 넥슨 게임 ‘마비노기’ 트럭시위를 주도한 이재원 씨를 대신해 “많은 이들이 게임 산업 육성을 주장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용자의 목소리는 철저히 배제되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초 넥슨·엔씨소프트 등 국내 게임사들은 과도한 확률형 아이템 시스템 적용으로 리니지M 문양 시스템 롤백 사건, 트럭시위 등 사용자들의 반발을 일으킨 바 있다.

 

현재 여야는 게임법 전부개정안에 대한 구체적인 통과 시점을 정하진 않았지만, 정치권의 공감과 공청회 등을 통한 입법 절차로 게임법 통과에 큰 이견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상헌 의원실 관계자는 “게임법 전부개정안에 대해 여야 모두 긍정적 의견을 갖고 법안 심사를 하는 중”이라며 “법안 심사 궤도에만 올리면 (본회의까지) 띄울 수 있을 것이다. 양당에서도 게임법 전부개정안 공청회 개최에 대해 공감한다는 말을 들었다”고 답했다.

 

지난 1일 국감 참고인으로 출석해 국내 게임사의 확률형 아이템 문제를 강하게 질타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회장(중앙대학교 교수)는 “이번 국감에서 (확률형 아이템 논제) 논의를 충분히 하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보수화된 현 게임업계의 상황이 얼마나 잘못됐는지 국민적·대중적으로 문제제기가 확실히 각인된 건 큰 성과”라 평가했다.

 

이어 “국감 이후 남은 공청회를 통해 게임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되도록 노력하고,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해야한다”며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의무, 가챠 금지법 등도 원포인트로 통과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게임업계는 게임법에 따른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를 예상하고 새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분위기다. 모 게임사 관계자는 “업계 전반이 리니지처럼 (확률형 아이템 수익) 사업을 한다면 이용자층의 엄청난 반발을 산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게임사들 모두 이용자 눈높이에 맞추려는 변화가 있을 것”이라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게임사는 확률형 아이템 시스템을 떠나 해외시장 개척 등 수익 다변화를 해야한다”며 “최근의 게임업계 트렌드 또한 메타버스 같은 게임의 외적인 부분-신사업 분야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꾀하는 분위기”라 덧붙였다.

 

[ 경기신문 = 현지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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