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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포 오금초 "메이커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길러요"

창의력,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등 미래 핵심 역량 개발

 

군포 오금초등학교(교장 연영만)는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차시 메이커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학생들이 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미래 핵심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뒀다.

 

이번 메이커교육은 컴퓨터 및 아두이노와 부자실드 교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제품을 만드는 모든 과정을 스스로 판단하며 이끌어나가는 프로젝트 교육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협동 능력과 같은 미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오금초는 초등특성화교육 지원사업에서 담임과 강사와의 협력해 AI교육의 일환인 메이커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1~2차시, 인공지능 이론과 아두이노 센서에 대한 이해 ▲3~4차시, 인공지능 인식 서비스 경험과 음성 인식 출력 ▲5~20차시, 기계학습을 통한 코딩 등으로 이뤄졌다.

 

학생들은 마스크 착용앱을 만들어보고 아두이노를 이용해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만 교실에 입장하도록 코딩을 했다.

 

또한 스마트 주차 차단기, 스마트 휴지통을 스스로 제작해 생활 속 불편함을 직접 해결하며 문제 해결능력을 키웠다.

 

이번 교육에서 학생들은 공동체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자발성, 문제 해결성, 공동체성을 길렀다.

 

특히 마스크 착용 여부를 가려내는 코딩 앱 만들기 활동은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맞춤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몰입과 흥미를 증진시켰다.

 

연영만 오금초등학교 교장은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내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무언가를 직접 만들고 개선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회복탄력성을 기를 수 있다”면서 “코딩을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스스로 원하는 것을 만드는 AI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의 발명가로 거듭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장순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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