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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친환경차 보급 정책 '브레이크'

9개 시·군 수소 충전소 한 곳도 없어
전기차 급속충전기 적어 이용자 불편
지자체 보조금 이미 동나 구매 꺼려

 

경기도가 미세먼지와 탄소 저감을 위해 친환경차 보급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만 부족한 충전소와 더불어, 차량 구매 시 가장 이점으로 꼽히는 구매 보조금마저 동이 나면서 보급화 정책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우선 차량 구매를 앞둔 사람들에게 ‘친환경차’라는 선택지를 고르는데 가장 망설이게 하는 점은 부족한 충전소다.

 

노웅래 국회의원(더민주·서울 마포갑)이 환경부에서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9월 기준 도내 운행 중인 수소차는 2925대, 수소충전소는 22곳으로, 충전소 한 곳당 133대를 충전하는 꼴이다.

 

수소충전소가 설치된 곳이 도내 시군 단위 행정 구획인 31곳보다 적은 22곳으로, 충전소가 없는 시군에 거주하는 주민이 수소차를 구매할 경우,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 충전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어 구매를 꺼리는 실정이다.

 

급속 충전기와 완속 충전기로 나뉘는 전기차 충전소의 경우 수소차 충전소보다 보급이 많이 돼 있지만, 완충까지 5시간 정도 걸리는 충전기가 상당수여서 이용자 불편은 계속되고 있다.

 

도내 전기차는 3만1447대가 등록돼 있지만 충전기는 2만698기에 불과해 충전기 1기가 1.5대를 충전하는 셈이다. 이 중 급속 충전기는 10%수준인 2407기로, 1기당 13.1대를 감당해야 한다. 이는 전 세계 평균 비율인 3 대 7, 국내 전국 평균 비율인 2 대 8 수준보다도 낮다.

 

경기연구원의 ‘경기도 전기차 충전기의 효율적 설치 및 운영 방안’ 보고서에서도 이같은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안산시의 경우 충전기 설치 비율은 도내 전체의 7.8%로 31개 시군 중 1위였으나 실제 1기당 일일 평균 충전량은 27.7kW로 순위는 22위였다. 반면 과천시는 설치 비중은 0.5%로 29위였으나 실제 1기당 일일 평균 충전량은 50.3kW로 6위를 기록, 효율적 재배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의 한 관계자는 “내년도에 지자체와 민간 공모를 통해 10개 내외의 (수소)충전소가 설치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기차 충전기도 올해 도 자체 사업으로 76기를 설치했고 내년에도 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친환경 차량 구매 시 소비자들이 가장 큰 이점으로 꼽는 구매 보조금 예산도 도내 21개 시군에서 동이 났다.

 

현재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무공해차 통합 정보누리집’에 따르면 28일 기준 하반기 사업 신청을 마감한 지자체는 수원·성남·의정부·안양·안산·고양·과천·오산·시흥·군포·의왕·하남·용인·파주·이천·안성·김포·화성·광주·양주·포천시다. 이들 대부분이 추가 신청을 받지 않거나 취소 대기 신청만 받고 있다.

 

보조금 감소 추세도 해결돼야 할 부분이다. 정부는 2018년(1900만원 지급) 이후로 전기차 보조금을 2019년 1600만원, 2020년 1520만원, 2021년 1500만원으로 친환경차 보조금을 꾸준히 줄여오고 있다. 정부 보조금에 비례한 지방비 보조금 역시 줄어들 수 밖에 없는 구조다.

 

[ 경기신문 = 박환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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