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기계는 인도 시장 진출 이후 14년만에 처음으로 월간 굴착기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1월 286대, 2월 382대, 3월 336대의 굴착기를 판매, 시장점유율 2~3위를 유지했으며, 인지도 높은 일본,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한 중국 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을 해왔다. 이에 지난 4월 한달 동안 총 382대를 판매, 1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17.3%에 그친 일본 업체를 제쳤다.
특히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소형 굴착기 대상 특별 판촉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장비 고장 등의 이슈에 경쟁사보다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CFT(업무협의체)를 구성, A/S를 강화하는 등 전략적 마케팅을 펼쳐왔다.
인도 현지 푸네에 위치한 생산공장을 통해 맞춤형 장비를 생산하고 영업망을 확충하는 한편 굴착기 판매 외에 부품에서도 4월 한 달 간 225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인도법인 설립 이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현지 정부는 현재 100조 루피(한화 약 1657조 원) 규모의 대규모 인프라 계획 ‘가티 샤크티(Gati Shakti)’를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에만 인프라 개발 목적의 예산을 지난해보다 35.4% 증가한 7조 5000억 루피(약 124조 원)로 할당한 바 있다.
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인도는 성장 잠재력이 무한한 건설장비 시장으로, 시장 다변화 전략을 펼치기 위한 핵심 지역”이라며 “앞으로도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과 경쟁사보다 뛰어난 A/S로 고객들의 신뢰를 얻어 시장 점유율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