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인천시에 대한 국회 행정자치위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제2연륙교(송도신도시∼인천국제공항 영종도) 주경간(교각) 폭을 넓혀야 할 것이라고 한결같이 주장했다.
열린우리당 홍미영(여) 의원은 "현재 계획대로 제2연륙교의 주경간을 700m로 할 경우 1만t급 이상 선박의 교행 운항이 불가능하다는 전문기관의 연구 결과가 나왔고 제2연륙교 범시민대책위는 폭을 1천m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따라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700m로 하면 심대한 안전상의 문제가 제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이어 "교각폭은 우선적으로 교량의 안전성과 경제적 제반 여건을 고려해 폭을 결정해야 하며, 관련 건설교통부와 해양수산부가 700m인 교각폭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면서 "시는 연륙교 안전성 확보에 적합한 주경간 산출을 위한 용역을 최단시간안에 실시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 노현송 의원도 "경제자유구역의 핵심사업이자 외자유치사업인 제2연륙교 사업이 교각폭 적정성으로 한치앞도 못나가고 있다"면서 "교각폭을 1천m로 할 경우 4천억원의 비용이 추가로 든다는데 안전 교량을 위해선 과감히 추기비용을 감수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교각폭 확대를 주장했다.
한나라당 유정복 의원은 "인천항과 비슷한 일본과 홍콩의 주요 항만의 교량도 교각폭이 890m와 1천18m이고, 700m로 할 경우 대형선박들이 인천항을 기피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면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 연륙교가 완성된뒤 안전성문제가 대두되면 인천항 발전을 막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우려가 있으므로 늦더라도 안전에 충분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현재 개통이 1∼2년 늦춰지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가 있다"면서 "그러나 가능한 예정대로 2008년 8월 개통하도록 노력하겠으며, 시와 정부, 시민단체가 협의해 빠른시일내 교량 안전성을 위한 용역을 실시하겠고, 협의가 안되면 시 단독으로라도 용역을 발주하겠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