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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화물연대 총파업 돌입…'인천신항 컨 물류 수송' 우려감 고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전국화물연대 인천지역본부(이하 인천본부)가 안전운임제 등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7일 0시부로 총파업에 돌입했다.

 

조합원, 화물노동자 등 400여 명은 이날 오전 인천시 연수구 인천신항 배후단지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무기한 파업을 선언했다.

 

화물연대 요구사항은 ▲화물노동자 권리 확대 ▲도로와 국민의 안전 보장 ▲갑으로 군림하는 대기업 화주들의 산업 내 책임 강화 ▲화물운송산업 주체들의 권리평등 제도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전품목 확대 등이다.

 

출정식에서 인천본부 관계자는 “출정식에는 인천본부 조합원과 유류값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일부 화물노동자들이 참석했다”며 “안전 운임제 확대와 운송료 인상 등 정부차원의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안전 운임제로 국민 안전을 지켜낼 것인지 아니면 도로 위의 시한폭탄으로 남을 것인지 기로에 서있다”며 “다음 세대에게 더 나은 노동조건을 물려주기 위해 총파업을 통한 투쟁을 이어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인천시,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 부두운영사, 선사 등은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비상상황에 대처 방안을 마련했다.

 

IPA는 인천신항 배후에 임시 컨테이너 장치장을 운영키로 했다. 40만 1200㎡ 규모로, 컨테이너 3만 36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를 보관할 수 있다.

 

임시 컨테이너 장치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중구에 야드 트랙터를 임시로 운행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부두운영사·세관 등과 협력해 비어있는 컨테이너 등을 외부로 반출하도록 했다.

 

또 관할 경찰서에 화물연대 불법 행위 방지를 위한 협조를 구하고, 군 위탁 차량을 지원받기 위해 국방부와 협의했다.

 

한편 파업 첫날 인천신항의 컨 물류차량 진출입에 별다른 차질 없이 진행됐다. 평소와 마찬가지로 하루 평균 8~9000TEU의 물동량을 처리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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