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회 건설교통위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의원들은 모두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대해 경기도는 무책임하고 안일하게 대응, 경기도민의 피해를 키웠다"고 지적했다.
열린우리당 김기석 의원은 "교통체계 개편 이후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주민들의 요금부담이 25~100% 증가했다"며 "사전에 철저한 준비없이 졸속으로 밀어붙인 서울시의 책임도 없지 않지만, 준비부족과 무대책으로 도민들에게 혼란과 피해를 끼친 책임을 경기도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장경수 의원도 "교통체계와 관련 10차례 열린 관련기관회의에도 경기도는 6차례나 불참, 중요 정책결정에 경기도민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다"며 "결국 교통체계 개편이 확정된 이후에야 뒤늦게 서울시와 협의를 시작하는 등 '호들갑'을 떨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안택수 의원도 "서울시 교통체계 개편이 버스를 중심으로 이뤄졌고,서울~수도권 이용 대중교통도 버스 27%, 승용차 25%, 지하철이 19%로 버스의 비중이 높다"며 "그런데도 서울시에서 제작한 교통카드(T-Money)가 경기도에서는 충전조차 되지 않는다"며 준비소홀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손학규 지사는 "요금체계 조정에 대해 모두 15차례 협의가 진행, 이중 도가 참석하지 않은 3차례 회의는 전철운임 정산과 관련된 것으로 도는 참석 대상이 아니다"며 "강남 중앙차로의 경우 서울시와 협의를 벌여 현재 27개 노선의 314대 버스가 운행중에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