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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3기 신도시 잇는 핵심 철도 사업 기본계획 수립 착수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2개 사업

 

경기도는 3기 신도시의 핵심 교통인프라로 주목받는 고양은평선과 강동하남남양주선에 대한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각각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도는 이번 용역을 두 사업이 지난 2020년 12월 창릉지구와 왕숙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확정된 데 이어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됨에 따라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우선 고양은평선은 서울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을 기점으로 창릉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총 사업비 1조4100억 원을 들여 건설한다.

 

이 노선은 서울도시철도 3호선, 6호선, GTX-A노선과 연계해 고양권역과 서울시를 연결하는 광역 대중교통 축의 중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건설사업의 연장사업으로, 총 사업비 2조1032억 원을 투입, 서울 강동구부터 하남 미사지구, 남양주 왕숙신도시를 거쳐 진접2지구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왕숙신도시 입주민의 교통 편익 증진은 물론 경의중앙선, 경춘선, GTX-B, 진접선과의 환승 체계가 구축돼 경기 동북부 지역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이번 용역으로 교통수요 예측과 적정 시설 규모를 검토해 최적의 대안 노선 선정, 건설‧운영계획을 수립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3기 신도시 개발 취지인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 및 교통이 편리한 자족도시 조성을 위해 개발계획과 연계한 철도역사 건설 등 생활밀착형 교통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아울러 관계기관 협의, 주민공청회 개최 등으로 내년 상반기 중 기본계획을 마련, 내년 하반기 기본계획 확정‧고시를 목표로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3기 신도시 지역 주민들이 입주 초기에 교통 불편을 겪지 않도록 철도의 적기 개통이 필요하다”며 “중앙 정부 및 관련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해 기본계획 절차를 조속히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허수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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