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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명품 화성시, 하늘 길 열리면 가능하죠”

이재훈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화성유치위원회 회장
“화성의 동·서 균형발전 해법은 국제공항 신설”

 

“화성이 명품도시가 되기 위해선 딱 하나 더 있으면 됩니다. 바로 하늘 길입니다.”

 

23일 만난 이재훈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화성유치위원회 회장은 “단순히 군 공항 이전이라고 말하면 피해만 입을 것이라는 반대여론도 국제공항이 함께 들어선다는 이야기를 같이 하면 무조건 찬성한다는 입장이 대부분이다”라고 피력했다.

 

화성의 가장 큰 고민은 동·서 간 균형발전이다. 남북으로는 철도와 고속도로가 많이 있지만 동·서를 연결하는 교통이 부족해 그간 발전이 더뎠다. 국제공항이 그 해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이 회장의 주장이다.

 

이 회장은 “무인도였던 영종도가 국제공항이 들어서면서 지역을 먹여 살리고 있다는 사실은 국민 모두가 안다”면서 “화성은 서울보다 1.4배 크지만, 인프라가 부족하다. 국제공항 신설로 자연스럽게 동·서가 연결되고, 균형발전을 꾀할 수 있다. 그냥 지나가는 도시가 아닌, 사람이 머물 수 있는 도시가 되려면 하늘길이 우선 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공항 건설로 화성시가 얻는 경제적인 장점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경기남부에 집중된 반도체 클러스터와 연계한 첨단산업 항공운송이 가능해지고, 화성에 위치한 송산국제테마파크, 에코팜랜드 등 국제관광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 회장은 “우리나라 핵심 사업인 반도체는 모두 항공기로 나른다. 거점 물류공항이 들어서면 후손들이 먹고 살기 좋은 환경이 조성된다”면서 “적자공항이 될 것이란 우려가 있지만 수요는 충분하다. 경기도에 1400만명이 살고 있지만, 광역권 도시 중 경기도만 민간공항이 없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세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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