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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부진’ GTX-B 인천대입구역 환승센터 건립 타당성 용역 내일 발주

인천시청역·부평역 환승센터 건립사업은 ‘착착‘ 진행 중…중간보고 끝나
작년 용역 공모했지만 유찰…“용역비 부족이 유찰의 이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 환승센터 사업 중 가장 지지부진했었던 인천대입구역 환승센터가 탄력이 붙을 예정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GTX-B 노선 인천대입구역 환승센터 타당성 조사·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오는 21일 발주한다고 밝혔다.

 

GTX-B 노선은 총사업비가 5조 7000억 원으로 송도에서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80.1km 구간에 13개 정거장과 1개 차량기지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인천에선 인천대역과 인천시청역, 부평역에 GTX-B 환승센터가 생긴다.

 

인천시청역·부평역의 환승센터 건립사업의 경우 지난해 타당성 조사·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발주했고 현재 중간보고까지 마친 상황이다.

 

또 이들 환승센터 건립사업의 경우 비용대비편익(B/C)값이 1 이상으로 나온 것으로 파악됐다. BC값이 1 이상이면 사업성이 있다고 본다.

 

하지만 인천대역의 경우 지난해 1월 용역을 발주했지만 유찰됐다.

 

시는 유찰의 이유로 용역비 부족을 대고 있지만 사업성 부족, 송도롯데몰 건립 사업 등 다양한 이유가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경제청 관계자는 “보통 이런 사업의 타당성 용역 같은 경우 6억 원 정도로 잡는데 작년 잡힌 예산이 2억 원 정도였다”면서도 “올해도 용역비는 2억 원 가량이다. 용역비 수준으로 과업을 줄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대입구역 환승센터는 GTX-B 노선과 인천지하철 1호선 인천대입구역, 버스·택시 승강장을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 환승센터 건립사업 사업비는 환승시설 453억 원, 환승주차장 156면 52억 원, 지원시설 98억 원 등 모두 648억 원이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소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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