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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국토부·경기도,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 힘 합친다

남청라IC~신월IC 14km 구간 4~6차로 지하화
사업비 약 2조 856억 원
30일 협약 체결 후 3자 협의체 구성

 

인천시는 30일 인천시청에서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사업’의 원활한 추진 등을 위해 국토교통부·경기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협약에는 박덕수 인천시 행정부시장, 이용욱 국토교통부 도로국장,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지난 2월 국토부가 발표한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에 포함돼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다.

 

남청라IC에서 서인천IC, 신월IC까지 전체 19.3km 구간 가운데 14km 구간을 4~6차로로 지하화하는 내용이며, 사업비는 약 2조 856억 원에 이른다.

 

인천시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토부·경기도와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협의체에서는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추진 협력 사항 ▲상부 고속도로가 시내 교통을 전담하도록 일반도로로 전환하는 방안 ▲상부도로의 여유 공간에 녹지, 공원 등을 조성하는 방안 등이 논의된다.

 

또 인천시·국토부·경기도는 인천·경기권역 내 교통량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안산~인천, 계양~강화, 김포~파주 고속도로 사업의 추진에 협력하기로 했다.

 

지하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인천 청라지구와 여의도 간 이동 거리 시간이 기존 40분에서 23분으로 약 17분 단축돼 인천시와 경기도민들의 출퇴근길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약 2만 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기대효과가 예상된다.

 

지하고속도로 사업은 예타 조사에서 타당성이 확보되면 타당성 평가, 설계 등 절차를 거쳐 오는 2027년 상반기쯤 착공에 들어간다.

 

박덕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3자 협의체가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에 밑바탕이 될 것”이라며 “경인고속도로 주변 지역의 교통 흐름을 더욱 원활히 하고 정주 여건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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