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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시 원동 소재 학교 앞 70m에 대형 물류센터 "너무 무서워"…곳곳서 반대 확산

학생들 등하교길 안전위험 심각 차도·인도 구분 없는 학교 앞 대형공사
학부모 및 교사 시의원 국회의원까지 강력저지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물론 어린이집까지 몰려있는 지역에 대형 물류센터 공사가 이뤄지면서 학생과 학부모들이 2년째 심각한 안전 위협을 받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이 물류센터((주)풍농)는 지난 2019년 허가를 받고 오산시 원동 119-6번지 일대에 면적 4만5732㎡,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의 신축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지난 11일 성호중학교(오산시 원동 소재)에서는 “성호중·고등학교의 안전한 통학환경 개선”이라는 주제로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 안민석 국회의원과 정미섭 시의회 부의장을 비롯한 시 의원, ㈜풍농 본부장 및 시공사 관계자, 오산시 교통·건축 관련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학부모들은 “지금까지 공사를 진행하면서 학생 안전에 대한 전문적인 대책은 전무하다. 안전요원마저도 학부모들의 항의로 지난 5월이 돼서야 배치됐고, 그마저 전문 신호수가 아니라 일반인을 배치하는 엉터리 안전대책만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좁은 학교 통학로에 하루 수십 대의 대형 공사차량이 무단횡단을 일삼고 있어 등·하교하는 학생들은 이를 피해 도로를 가로질러 가는가 하면 좁은 골목에서 대형 공사차량 틈 속을 비집고 다닌다. 특히,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학생들에게는 통학로가 죽음의 도로가 될 수도 있어 심각한 안전위협에 노출된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안민석 의원은 “시민과 학생들의 안전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건축허가를 내준” 오산시의 행정을 ‘밀실 행정’이라 지적하고 “국회차원에서 엄격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또, “안전대책 수립 시까지 ‘풍농’에 공사중지명령을 촉구한다”며 “대책마련이 안 될 경우 ‘저지 공동연대’가 구성돼 반대시위와 집단민원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물류센터의 대표적인 문제는 허가 당시 교통영향평가가 전혀 반영되지 않은 진출입로다. 애초 동부대로 지하화와 원동고가도로 철거 등을 통해 우회도로를 확보하겠다는 시의 대책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한 고현아이파크와 신세계푸드 앞에서의 유턴, 원동태영아파트 사거리에서의 유턴, 이마트와 한전 사거리에서의 유턴, 원동자이아파트 앞에서의 유턴까지 여러 가지 대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결국, 교통체증이 심각한 오산IC 입구를 비롯해 오산시 전역에 걸쳐 교통체증만 가중될 것이라는 전문가의 분석이다.

 

풍농 관계자는 “시와 교통대책을 꾸준히 논의하고 있다. 오산시와 장기적인 교통개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시공사 측에도 학생들의 안전문제를 최우선 하라고 전달하고 있다. 지금까지 문제가 없지 않느냐! 법적 심의를 마친 교통대책 수립을 통해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문제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성호중학교 학부모와 학교장은 학생들의 최우선 안전대책으로 “빠른 시기에 횡단보도의 이전설치,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된 학교 앞 30km 제한 단속카메라 설치, 학생들의 통학로 인도 확보, 준공 시 물류센터 측면출입로 직원 출·퇴근로 폐쇄, 지역별 셔틀버스 운영, 공사 이후 등·하교 시 대형차의 운행 제한” 등을 오산시와 공사 측에 강하게 촉구했다.

 

한편, 오산시 원동에 물류센터가 준공될 경우 하루 1200대의 물류차량 진·출입이 예상되고 있어 학모부와 주민들을 중심으로 지역 사회의 반대가 심화할 전망이다.

 

 

[ 경기신문 = 지명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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