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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불러온 학습결손…고등학생 수학 성취도↓

평균 수학 척도 점수 2019년 148.42점→2020년 146.68점
상위권, 차이 미비…하위권, 122점→113점으로 9점 하락
“고등학교 적용 가능 기초학습 부진 학생 지원방안 마련”

 

코로나19 이후 고등학생들의 수학 성취도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위권의 성취도 하락이 두드러져 이들의 학습결손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4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코로나19를 전후한 고등학생 수학 성취도 변화: 실태 및 영향요인’ 논문에 따르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고등학생들의 평균 수학 척도 점수는 2019년 148.42점에서 2020년 146.68점으로 1.74점 하락했다.

 

상위권에서는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하위권에서 유의미하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와 상위 50%의 평균 척도 점수는 각각 171점에서 172점, 150점에서 149점으로 1점 차이를 보였다. 반면 하위 10%의 경우 122점에서 113점으로 9점이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코로나19가 하위권 학생들에게 완충 지대 역할을 해왔던 학교 교육의 기능을 마비시킴으로써 이들을 중심으로 심각한 학습결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해석됐다.

 

학업 성취 하락의 요인으로는 오락 목적의 전자기기 사용 시간 증가를 꼽았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수업이 이뤄져 가정에서 무절제한 스마트폰 사용과 컴퓨터 게임 등으로 시간을 보낸 학생들에게서 나타났다는 의미다.

 

김경근 고려대 교수 등 연구진은 “코로나19로 원격 수업이 확대되면서 학생들의 전자기기 노출 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불가피하다”며 “이 경우 오락보다 학습목적이 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하위권 학생의 성취도가 하락 폭이 더 컸다는 점에서 고등학교에 적용이 가능한 기초학습 부진 학생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정해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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