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A, FTA 등 쌀 수입개방 압력이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친환경 농산물 소비 욕구가 다양화 되면서 이천시 관내농협은 '임금님표 무농약 이천쌀'을 시단위 신규 연합 공동브랜드를 개발,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임금님표 무농약 이천쌀'은 이천시 지자체에서 시설비 및 오리구입비 지원, 농협중앙회에서 포장재 개발 및 포장재 지원, 지역농협에서 시설비 부담으로 개발된 신규 브랜드로 새농촌 새농협 운동을 벌이고 있는 농협과 지자체의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합작품으로 그 의미가 있다.
'임금님표 무농약 이천쌀' 브랜드는 최근 친환경 농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오리농법, 우렁이농법, 쌀겨농법 등으로 재배된 무농약 이천쌀에 사용되고 있으며 농협이 그 품질을 보증하는 브랜드다.
이천시 관내 지역농협 조합장들이 타지역 브랜드쌀과 차별화, 고품질쌀 생산을 통한 수입쌀과의 경쟁력 강화 등을 목표로 지난 4월 출시한 '임금님표 이천쌀 골드'에 이어서 개발한 브랜드로 시군단위 브랜드 마케팅 활동에 모범이 되고 있다.
한편, 이러한 농협과 이천시의 노력에 힘입어 '임금님표 이천쌀'은 금년도 소비자 단체 브랜드쌀 평가에서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하였고, 지역혁신 브랜드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산업정책 연구원 주관의 올림픽 브랜드 평가전에서 쌀 부문 대상을 각각 차지하는 등 외부기관의 각종 평가에서도 그 우수성이 증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