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영 국회의원(민주, 의왕·과천)이 경기도 서남부권 철도 사각지대 해소와 지하철 4호선 과천~안산 구간 증차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25일 이소영 의원실에 따르면 이 의원은 지난 23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지식정보타운·백운밸리를 지나는 위례~과천선의 의왕 연장에 대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반영을 적극 요청했다.
이에 김동연 지사는 “과천과 의왕의 철도 소외지역을 관통하는 노선인 만큼 세심하게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또 이 의원은 김 지사에게 높은 혼잡도를 보이는 지하철 4호선 과천~안산선의 혼잡구간 해소와 배차간격 축소를 위한 도 차원의 증차 지원도 건의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해당 구간은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에도 지하철 한 칸의 적정 인원(160명)을 초과한 200여 명(혼잡도 125%)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대중교통 이용이 감소한 2021년에도 혼잡도 99%였다.
특히 약 8300세대 규모의 지식정보타운 입주가 가속화되고 있고, 2027년 지식정보타운역 개통과 과천지구 등 인근의 배후 수요까지 감안하면 지하철 혼잡도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출·퇴근시간대 열차 운행 간격도 5.7~6.5분으로 사당역과 당고개역을 오가는 구간(3.4~3.6분)과 비교해 2배 가까이 길다.
그러나 과천~안산 구간 운영사인 코레일은 혼잡률 기준(150%) 미달, 원인자 부담원칙 등을 이유로 차량구매에 소극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도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이소영 의원은 “선로용량과 이용객 수요 전망 등에 관한 관계기관 의견을 감안하면 2~3대 증차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따.
이어 “도에서 시행 중인 ‘개발이익 도민환원제’ 확대를 통해 증차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