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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국제공항, 경기 남부에 새로운 ‘성장 거점’ 기대

㈔경기언론인클럽, ‘경기국제공항, 왜 필요한가’ 토론회 개최
서울 한정 해외 관광객 방문지, 경기 남부·충남·세종 등 확대
정부 예산 최소화하는 동시에 지속 재원 조달 가능 방안 필요
반도체 산단 중심으로 접근성·물류 소화 가능한 제3의 공항

 

㈔경기언론인클럽(이사장 배상록)이 11일 경기문화재단에서 실시한 ‘경기국제공항, 왜 필요한가’ 토론회에서 신공항 건설은 경기 남부에 새로운 ‘성장 거점’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발제자로 나선 권진우 경기연구원 공간주거연구실 연구위원은 오는 2035년 인천공항의 용량이 한계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 결과를 언급하며 지역 신공항 설치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했다.

 

권 연구위원은 “다양한 부분에서 개별 지역의 성장 독려 형태로 정책 방향이 변화하고 있다”며 신공항 건설을 통해 ▲인구·물류 이동거리 ▲혼잡비용 ▲대기오염 등 직간접 비용 절감과 새로운 성장 거점을 통한 지역발전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특히 ‘인구와 물류의 이동 거리 최소화’ 지역의 신공항 입지를 전제하고 “북한과 가까워 공역 활용에 영향을 받는 경기 북부보다 인구·기업이 많은 경기 남부가 더 적합하다”고 분석했다.

 

경기 남부에 국제공항이 신설되면, 서울에 한정되던 해외 관광객 방문지가 경기 남부·충남·세종 등으로 넒어지는 해외 관광객 유발 수요 창출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 신공항 입지 예비후보지 선정 시 지역민 의견 수렴을 우선하고 경제성을 갖춘 공항 형태와 지역에 대한 청사진, 정부 예산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재원 조달 가능 방안 찾기를 과제로 제시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연명 한서대 항공산업공학과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뉴욕, 런던 등 대도시는 2~4개 공항을 가지고 있다”며 “그런 점에서 경기도국제공항은 수도권에 있어 장점”이라고 밝혔다.

 

박상윤 경기대 전자공학부 교수는 반도체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인천공항은 접근성 및 향후 반도체 물류 수요를 따라가기 어렵다”며 “인천공항이 갖고 있는 약점을 상호 보완하는 제3 공항이 필요하다”고 했다.

 

윤준도 지디이앤씨㈜ 대표이사는 “(공항도시는) 대도시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신교통수단으로 연계하는 개념으로의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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