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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한계…경기국제공항으로 국제 메가시티 대응해야”

20일 경기국제공항건설 국회토론회 개최
지역균형 위한 국방부·국토부 주도 촉구
염 “첨단산업 발전, 항공화물 대책 시급”
전문가, 환경·기업 친화적 물류체계 강조

 

경기도가 국회의원, 전문가들과 대한민국 경제성장은 물론 수도권 집중 해소를 위해 경기국제공항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전문가들은 경기국제공항을 허브로 김포-인천-경기공항 간 연결성을 강화해 항공사 이익 극대화, 미래 탄소중립 수단으로서 네트워크 기능 제고 등 시너지 효과를 전망했다.

 

특히 관 위주 형태에서 탈피해 수요자 중심의 스마트 공항, 지속가능한 친환경 공항으로 만들어 변화된 공항의 패러다임, 국제사회의 메가시티에 대응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도는 20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박광온·김병옥·김영진·백혜련·김승원·민병덕·박상혁·박성준·허영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경기국제공항건설 국회토론회에서 이같은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백 의원은 “경기국제공항 건설 자체가 지역균형에 굉장히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저출생, 서울 집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큰 방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백 의원은 “지금 우리나라는 서울에 집중돼 있다. 수도권이라는 이름하에 서울과 경기도가 하나로 묶이지만 도는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북·남부가 다른 여러 사안을 갖고 있어 수도권 집중이라는 하나의 의제로 묶일 수는 없다”고 부연했다.

 

박광온 의원과 김승원 의원도 “경기도만을 위한 것이 아닌 대한민국 전체를 위한 것”, “국방부와 국토부가 적극 주도해야 한다”고 공감했다.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경기국제공항의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 신성장 동력으로서 매우 중요한 허브’ 구상을 설명하면서 협조를 요청했다.

 

염 부지사는 “도는 반도체, 바이오, 미래차 등 다양한 첨단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어 항공화물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며 경기국제공항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도는 용역을 진행 중인데 마침 국토부 제6차공항개발종합계획에 경기남부 지역의 공항 건설 검토 가능성을 명시하고 있다. 정부, 국회, 도, 도내 모든 지자체가 함께 나서 적극 역할을 해준다면 공항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유정훈 아주대학교 교수는 “전 세계 대도시, 소위 메가시티에 대응하기 위해선 한두 개 공항만으로는 안된다. 인천공항 역할을 분담해야 하는데 김포공항은 서울 시내에 있고 심지어 시의 이전이 논의되는 판국에 확장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도 1년에 한두 번씩 해외여행을 다니는데 10~20년 뒤에는 몇 배로 증가할 것이고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며 “항공여객은 미래 탄소중립에 가장 중요한 교통SOC다. 윤석열 정부에서도 이 모빌리티가 중요한 국정동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AI,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 등 도에 있지 않으면 인력을 구할 수 없기 때문에 고부가치 산업 사이트는 결국 도가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 이재진 한국항공정책연구소 박사도 “지금 인천공항은 처리 용량, 공역 상태 등 전부 한계점에 다다랐다. 이런 상태로 인천공항을 계속 끌고 가면 갈수록 국가 물류산업 경쟁력은 뒷걸음질할 것”이라며 경기국제공항 설치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경기국제공항 공간 구상에 대해선 “인천공항을 돕는 콘셉트로 접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지금의 관 중심에서 탈피해 미래산업 트렌드를 접목한 물류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윤준도 지디이앤씨 대표는 “공항의 기능과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음을 빨리 인식해서 대응해야 한다”며 인구와 일자리에 대응하는 주거 및 스마트 교통 연계가 있는 탄소중립 도시, 재미난 공간으로 구성된 공항 경제권, 기업친화적 인프라를 경기국제공항 필요 요소로 꼽았다.

 

도는 이날 나온 의견들을 수렴해 경기국제공항 건립 가능성을 지속 모색해나간다는 계획이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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