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업계가 유통업계를 만나 이색적인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펄어비스, 넷마블, 넥슨 등 여러 게임사들이 자사 흥행 IP를 활용해 한정판 식음료 메뉴를 선보이는 등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잇따라 전개하고 있다.
게임사들이 유통업계와 이종간 협업을 진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IP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게임을 즐겨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게임 콘텐츠가 광범위하게 소구될 수 있어 인지도 확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게임 주 이용자층이 주로 소비하는 유통·프랜차이즈 기업과의 협업은 잠재적 게임 이용자를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게임사의 이종간 협업은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에겐 이색 이벤트가 된다는 점도 컬래버레이션 이벤트가 지속되는 이유로 꼽힌다.
해당 게임 이용자들은 협업 상품 구매시 제공되는 한정판 굿즈나 쿠폰을 얻기 위해 구매를 결정한다. 앞서 진행됐던 몇몇 게임사와 식음료기업간의 협업은 전국 품귀 현상을 빚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동시에 유통기업에게도 매출 상승의 기회가 됨은 물론,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확장시킬 수 있어 긍정적이라는 평이다.

넥슨은 ‘블루 아카이브’와 이디야커피의 브랜드 컬래버레이션을 20일부터 오는 3월 18일까지 진행한다.
기간 중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아메리카노와 복숭아 아이스티, 꿀호떡, 대파베이컨 크림치즈 베이글 등으로 구성된 ‘블루 아카이브’ 컬래버레이션 세트를 만나볼 수 있다. 컬래버 세트를 구매한 이용자에게는 ‘상급 활동 보고서(10개)’, ‘상급 강화석(10개)’ 등을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교환 쿠폰과 특별 포토카드 1종을 증정한다.
이디야커피 매장 방문이 어려운 이용자들을 위해 배달 앱에서 ‘블루 아카이브 특급송달 지원세트‘를 판매한다. 이외에도 3월 3일까지 한정판 굿즈 ‘블루 아카이브 아크릴 스탠드’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김용하 넥슨게임즈 총괄 PD는 “이디야커피와 함께 ‘블루 아카이브’의 청량한 이미지를 전해 드릴 수 있겠다 판단하여 이번 협업을 선보이게 됐다“며, ”컬래버를 통해 ‘아비도스 대책위원회’ 학생들의 색다른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펄어비스는 치킨 전문 프랜차이즈 멕시카나와 손잡고 ‘검은사멕시카나’ 컬래버레이션 세트를 선보였다.
검은사멕시카나 세트는 치킨(후라이드, 양념, 간장, 땡초, 고매 치킨 중 한 가지 선택)과 소떡소떡, 콜라로 구성됐다. 검은사멕시카나 세트 구매 시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검은사막 X 멕시카나 콜라보 상자’ 인게임 쿠폰도 제공한다.
상자를 통해 신비한 크론석 꾸러미 2개 ▲발크스의 조언(+40) 1개 ▲장인의 기억 10개 ▲[이벤트] 강화 지원 상자 I 1개 ▲[이벤트] 바삭바삭 닭튀김 2개를, 검은사막 모바일은 ▲블랙펄 200개 ▲등록증: 쿠쿠(6세대) 1개 ▲카란다 레이드 입장권 3개 ▲바삭바삭 닭튀김 3개 ▲행운 기원 계란 3개를 받을 수 있다.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맘스터치와 컬래버레이션을 전개하고 '세븐나이츠 키우기 콜라보 세트'를 판매한다. ▲후라이드싸이순살 1박스 ▲싸이버거 1개 ▲콜라 ▲세븐나이츠 키우기 스페셜 쿠폰으로 구성됐다. 스페셜 쿠폰을 입력하면 ‘레전드 영웅 소환권 1장’과 ‘싸이버거 요리 아이템 10개’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맘스터치 앱에서 ‘세븐나이츠 키우기 콜라보 세트’를 주문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세븐나이츠 키우기 특별 굿즈인 아크릴 스탠드와 장패드를 제공한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