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는 20일 경기도청에서 오는 5월 시행을 앞둔 더(The) 경기패스 관련 31개 시군 팀장급 회의를 진행했다.
광역교통정책과장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 도는 더 경기패스 사업에 대한 주요 내용 및 추진 경과 등을 안내하고 도민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 여부와 상관 없이 모든 31개 시군이 더 경기패스 사업에 동참할 것을 재차 확인했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나온 주요 논의사항에 대해 필요시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더 경기패스 사업 세부 설계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도가 발표한 더 경기패스는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하는 K패스 사업을 기반으로 하며 매달 대중교통 비용의 일부를 환급하는 사업이다.
환급 비율은 20~30대 30%, 40대 이상 20%, 저소득층 53%다. 이용대상에서 제외되는 6~18세는 기존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을 개편해 연 24만 원 한도로 교통비를 지원한다.
GTX, 광역버스, 신분당선 등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에 적용되며 정기권 구입 및 매달 충전 방식이 아닌 전용카드로 대중교통 이용시 매달 자동 환급되는 구조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더 경기패스는 전 도민이 전국 어디서나 모든 교통수단을 사용할 경우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 도민 혜택 측면에서 훨씬 더 우월한 교통비 정책”이라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