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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너시스BBQ, 2023년 영업이익 641억 원...전년比 13.7%↓

자연재해로 올리브유 가격 증가…프로모션·신제품 개발로 성장 이끈다

 

제너시스BBQ는 지난해 단독기준 매출 4731억 원, 영업이익 553억 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4188억 원) 대비 12.8% 올랐으나 영업이익은 전년(641억 원) 대비 13.7% 줄어들었다. 영업이익률은 3.6%p 하락한 11.7%를 기록했다.

 

영업이익 감소 주요 원인은 원재료 가격 상승이다. 닭고기 가격 상승과 밀가루 등 원부자재 가격이 상승했으며 특히 세계 올리브유 가격이 가뭄과 냉해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면서 급속도로 올라 수익성이 악화됐다는 설명이다.

 

BBQ가 2005년부터 사용해 온 올리브오일 원산지인 스페인 등 지중해 연안에서 2년 연속 가뭄 등 기상 이변이 발생하면서 올리브 수확량이 급감하고, 가격은 폭등했다.

 

국제올리브협회(International Olive Council)에 따르면 스페인 남부산 비정제(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가격은 3월 말 기준 톤당 8,645유로(9,300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5% 오른 상황으로 여전히 극도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해외 매출이 늘어난 점이 눈에 띈다. BBQ가 진출한 해외 판매액이 전년대비 66% 증가하는 등 사상최고의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미국 판매액이 90% 가까이 증가해 글로벌 성장을 견인했다.

 

제너시스BBQ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 사업 강화, 새로운 소비시장 개척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패밀리와의 상생을 더욱 확대하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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