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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시, ‘신평화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개선 나서

市, 23일 기자회견 통해 단계별 개선방안 발표
1단계, 전용차로 운영 중단·일반차량 통행 개시
2단계, BRT 시설 완공 후 전체 구간 운영 추진

 

의정부시가 교통혼잡의 원인이 됐던 신평화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운영 개선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23일 시청 기자실에서 박춘수 시 교통국장 주재로 이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신평화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에 대한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신평화로는 국도 3호선의 경기북부 구간 대체 우회도로로 민락동, 용현동 등 시의 북‧동부를 관통해 동일로로 연결되는 관내 주요 도로다.

 

해당 도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에 포함되는 시설이다.

 

다만 도로의 기하구조 문제 등으로 인해 전체 계획연장(8.6㎞) 중 신평화로 등 일부 구간(4.4㎞)만 지난 2018년 10월부터 운영 중이다.

 

이로 인해 ▲낮은 효율성 ▲전용차로 시‧종점부 차로 변경으로 인한 혼잡 ▲1개 차로 감소(버스 전용)로 인한 교통체증 가중 등 문제점이 지속 제기돼 왔다.

 

이에 시는 신평화로의 교통 개선을 위해 해당 구간을 ‘의정부시 교통혼잡 개선사업’의 과제로 선정, 교통체증과 사고 위험을 높이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소 방안을 강구했다.

 

분석 결과 시‧종점부의 평일 첨두시 서울방향 일반차로 1개에 차량 1886대가 통행하는 동안 중앙버스전용차로 1개에는 버스 28대만 통행하는 등 운영 효율이 지나치게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단계별 개선 방안을 마련, 1·2단계 계획을 시행한다.

 

1단계로 일부 안전시설을 보강한 후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을 잠정 유보, 내년 2~4월경부터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일반차량 통행을 허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버스의 통행 속도는 다소 느려지지만 일반차량의 통행 속도가 이를 넘어서는 수준으로 개선돼 연간 약 70억 원의 사회적 비용이 감소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단계는 BRT의 완전 운영 단계로, 구간 내 BRT 시설의 완공 후 계획 구간 전체(8.6㎞)를 운영한다.

 

호원고가교의 물리적 특성 극복, 신평화로의 도로관리청인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의 협의 등이 필요해 난관이 예상되지만 해결 시 철도 수준의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춘수 시 교통국장은 “신평화로의 운영 개선을 통해 송산, 신곡권역 주민들의 교통환경이 지금보다 현저히 나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통이 편리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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