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 특수를 보낸 유통업계가 다가오는 10월 연휴를 맞아 또 한 번의 특수 맞이에 한창이다. 국군의날 및 개천절, 한글날 등 주말을 낀 공휴일이 10월에 몰려있어서다. 이들은 전통적 비수기로 꼽히는 10월을 타파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추석 기간 동안 백화점 및 대형마트들은 반짝 특수를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4∼18일까지 이어진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백화점 3사 매출은 작년 추석 연휴(9월 28일∼10월 2일)보다 10%가량 늘었다. 동기간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매출도 약 20%씩 증가했다.
유통업계에서 추석 연휴 이후부터 11월 블랙 프라이데이 이전까지의 기간은 통상적으로 비수기로 분류된다. 예년보다 빠르게 찾아온 추석 연휴로 반짝 특수를 누린 유통업계는 다가오는 10월 황금연휴에도 또 한 번의 반짝 특수를 기대하며 고객몰이에 나선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들은 나들이가 잦아지는 가을 시즌을 고려해 다양한 먹거리와 패션 상품 구색을 확대한다. 편의점업계 역시 분주히 10월 특수를 맞이하는 모습이다.
이마트는 델리 코너 간편 먹거리 중심으로 연휴 행사를 준비 중이며 캠핑하러 가서 먹기 좋은 구이류와 가을 제철 과일 등을 특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다음 달 1일부터 16일까지 '통큰딜' 행사를 통해 샤인 머스캣과 삼겹살 등을 최대 반값으로 할인한다. 홈플러스도 축산·과일·델리 등 고객이 즐겨 찾는 품목과 나들이 먹거리를 할인가에 선보일 계획이다.
이랜드리테일은 다음 달 2일부터 8일까지 NC백화점과 뉴코아아울렛 등 전국 40여 개 점포에서 '이랜드리테일 30주년 쇼핑 페스타'를 통해 400여 개 브랜드의 FW 시즌(가을·겨울) 의류 등을 특가에 선보인다.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아울렛도 다음 달 2∼13일 '악토버 슈퍼 딜'(October Super Deal)을 열어 아웃도어·스포츠·골프의류 등을 중점적으로 선보이고 겨울 준비 아이템인 아우터를 선보일 계획이다.
황금연휴 특수 맞이에 편의점 업계도 동참한다. GS25는 다음 달 한 달간 피크닉 페스티벌 테마로 1662종의 상품을 원플러스원(1+1), 가격 할인 등 행사로 선보일 계획이다. CU는 고속도로 휴게소 내 매장의 매출 증가를 기대하는 동시에 이동형 편의점을 활용해 가을철 지역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 수요도 공략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에서 전통적 비수기로 꼽혔던 10월에 징검다리 연휴가 다수 포진되어 있어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이 특수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나들이객을 겨냥한 상품 구색을 확대하는 동시에, 추석 연휴 이후 식단을 관리하려는 수요에 맞춘 기능성 식품들도 대거 선을 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