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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허원 경기도의회 건교위원장 “버스대란 해결 위해선 도지사 결단 필요”

허원 “버스 요금인상, 노사 갈등 최소화하는 방안”
“수도권 임금 격차 메우기엔 도비 지원 한계” 지적
김동연 향해 “행정력 낭비·도민 불안부터 줄여야”

 

허원(국힘·이천2)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버스의 정상화 방안으로 요금 인상을 추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허 위원장은 경기신문과 인터뷰에서 “경기도 버스 운송사업조합과 노동조합 간 단체교섭 결렬로 도민들이 매년 버스 총파업을 우려하며 산다”며 “도는 도민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경기도 버스 노조는 매년 사측과 임금협상과 단체협약을 실시한다.

 

도내 51개 버스 업체 노조가 소속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 9월 총파업을 하루 남기고 사측과 극적 합의를 이뤘다.

 

여기에 수원·화성에서 서울로 오가는 광역버스 170여 대를 운행하는 경진여객 노조는 아직 임금·단체교섭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이다.

 

각각의 노조가 사측과 교섭을 벌이는 형태로 총파업으로 인한 교통대란 우려가 대두되고 있다.

 

허 위원장은 “경기 시내버스 요금은 지난 2019년(1450원) 이후 인상되지 않았다”며 “서울·인천시가 지난해 버스 요금을 소폭 인상한 것과 같이 도는 민생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요금 인상에 대해 숙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내버스 요금 결정 권한은 해당 지역의 광역지방자치단체장에게 있는 만큼 김동연 지사에 버스 요금 인상 검토를 요청한 것이다.

 

 

허 위원장은 요금을 인상해야 하는 배경에 대해 “서울·인천 등 이미 준공영제를 도입한 지역의 운수노동자와 아직 공공관리제가 추진 중인 경기지역 노동자 간 임금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수도권 내에서 임금 격차가 발생하다 보니 경기지역의 운수노동자들이 서울과 인천으로 유출되는 현상도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허 위원장은 “최근 대중교통수단이 철도 중심으로 변하면서 운수사업자의 경영도 어려워지는 것으로 안다”며 “도에서도 2027년까지 경기버스 공공관리제 전환을 목표로 매년 수백억 원의 도비를 부담하고 있어 사업자와 지자체 부담이 모두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에게 “도민 지지를 받는 도지사에게 버스 요금 인상은 부담스러운 결정이겠지만 매년 버스 노사 대립으로 인한 행정력 낭비와 도민 불안 해소를 위해서라도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허 위원장은 도민들에게 “대중교통 정책 외에도 민생정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도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끊임없이 정책을 개선·보완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자신의 지역구인 이천시민들에겐 “이천은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부한 지역”이라며 “지역의 관광 인프라를 활용해 이천이 체류형 관광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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