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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철도지하화 선도사업’에 안산선 등 3개 노선 신청

철도지하화·상부공간 개발 목적
道, 안산·경인·경부선 3개 신청
교통 연계성 개선 등 효과 기대

 

경기도는 23일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사업’에 경부선, 경인선, 안산선 3개 노선 일부구간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은 철도 부지를 출자받은 사업시행자가 채권발행을 통해 지하화 사업을 시행하고 상부 공간을 개발해 발생하는 수입으로 해당 사업비를 상환하는 사업이다.

 

국토부에서는 사업의 조기 가시화를 위해 완결성이 높은 구간을 선도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선도사업은 ‘철도지하화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 전 철도지하화통합개발 기본계획 착수가 가능해 종합계획 노선보다 빠르게 지하화 사업추진이 가능하다.

 

현재 도에는 경부선 등 9개 노선, 368㎞의 지상철도가 운행 중이며 지상 철도로 인한 도심의 물리적 단절, 지변지역의 노후화, 소음·진동으로 인한 환경문제가 지속 제기되고 있다.

 

이에 도는 해당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선도사업이 준비된 안산선(안산역~한대앞역 5.1㎞), 경인선(역곡역~송내역 6.6㎞), 경부선(석수역~당정역 12.4㎞) 등을 대상지로 신청했다.

 

선도사업에 선정될 시 ▲소음·진동 감소 ▲철도 상부부지를 활용한 상업·문화·녹지 복합공간 조성 ▲지역 경제 활성화 ▲교통 연계성 개선 등 효과를 도는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각 광역자치단체의 제안을 오는 25일까지 받아 올해 12월 말 선도사업 대상 사업을 발표할 계획이다.

 

선도사업 선정 시 내년 중 ‘철도지하화 및 통합개발 기본계획’을 착수하고 향후 마련될 국토부의 ‘철도지하화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에도 관내 철도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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