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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3분기 역대 최대 매출 10.7조 달성

매출 10조 6900억·영업이익 1481억 원...전분기比 흑자 전환

 

쿠팡이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 기록을 썼다. 주력 사업인 로켓배송·로켓프레시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과 대만·쿠팡이츠·파페치 등 성장사업 부문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면서다.

 

6일(한국시간) 쿠팡Inc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3분기 매출은 10조 6900억 원(78억 6600만 달러·분기 평균환율 1359.02원)으로 전년 동기(8조 1028억 원·61억 8355만 달러) 대비 32% 늘었다. 사상 최대 분기 매출 기록이다. 달러 기준으로 쿠팡의 3분기 매출은 27% 증가했다.

 

지난해 쿠팡이 인수한 명품 플랫폼인 파페치 매출(5966억 원·4억 3900만 달러)을 제외한 쿠팡의 3분기 매출은 10조 934억 원(74억 27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25% 성장했다.

 

쿠팡의 3분기 영업이익은 1481억 원(1억 9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1146억 원·8748만 달러) 대비 29% 증가했다. 달러 기준으로 쿠팡의 3분기 영업이익은 25% 늘었다. 다만 쿠팡의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1.38%로 전년 동기(1.41%) 대비 소폭 하락했다.

 

쿠팡의 3분기 당기순이익은 869억 원(64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1196억 원·9130만 달러) 대비 27% 감소했다. 달러 기준으로는 30% 줄었다. 매출 대비 순이익률은 0.8%로 전년 동기(1.5%) 대비 0.7%포인트(p) 하락했다. 주당 순이익(EPS)은 0.04달러로 전년 동기(0.05달러)보다 1센트 줄었다. 

 

쿠팡의 역대 최대 매출은 활성 고객수 증가세에 따른 것이다. 쿠팡의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 활성고객은 올해 3분기 기준 2250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2020만 명) 대비 11% 증가했다. 지난 2분기(2170만 명)와 비교하면 80만 명 늘었다. 프로덕트 커머스 고객의 1인당 고객 매출은 43만 2160원(318달러)으로 전년 대비 8% 증가했다. 지난 2분기(42만 3400원·309달러)와 비교하면 약 2% 늘었다.


같은 기간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 매출은 9조 3650억 원(68억 91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 조정 에비타 흑자(상각 전 영업이익) 규모는 4억 7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8% 늘었다.

 

대만·쿠팡이츠·파페치·쿠팡플레이 등 쿠팡의 성장사업(developing offerings) 부문 3분기 매출은 1조3250억 원(9억 75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356% 성장했다. 성장사업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 1억2700만 달러(1725억 원)로 전년 동기(1억 6082만 달러·2107억 원)와 비교해 달러 기준 21% 가량 줄었다. 파페치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 지난 2분기 424억 원(3100만 달러) 대비 이번 분기 27억 원(200만 달러)으로 감소했다.

 

다만 쿠팡의 올해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1670억 원 규모로 전년 동기(4448억 원)와 비교해 62%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1~3분기 누적 4264억 원에서 올해 같은 기간 누적 당기순손실(-887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 쿠팡의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은 적자를 기록했다. 이번 분기 잉여 현금흐름은 4200만 달러(약 570억 원) 적자로 전년 동기(5억 3600만 달러·약 7020억 원) 흑자와 비교해 적자를 냈다. 본격화된 전국 물류 인프라 투자 확대로 인한 결과다. 이번 3분기 물류 인프라 등에 3억 8300만 달러(약 5205억 원)를 투자한 것이 영향을 줬다. 앞서 쿠팡은 오는 2026년까지 대전·광주·경북·부산 등 9개 지역 물류센터를 건립해 1만 명을 직고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로켓그로스와 새로운 럭셔리 서비스인 알럭스(R.lux) 같은 새로운 상품과 카테고리는 로켓배송 셀렉션 확대로 인한 엄청난 성장 기회를 보여주는 본보기”라며 “또 계획보다 일찍 파페치에서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수익성을 달성했다. 고객 감동과 운영 우수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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