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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미해결민원 전수조사 마무리 본격 해결나서

해결 가능 민원 제외 125건 순차적 현장조사 후 부서간 협조체계 구축으로 해결

 

그동안 고양시의 골머리로 여겨졌던 민원들에 대한 전수조사가 마무리됐다. 고양특례시는 시민 불편 해소와 민원 서비스 개선을 위해 추진했던 미해결 민원 전수조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해결방안에 나섰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시는 민선 8기 5대 시정 목표인 ‘시민우선 소통시정 구현’을 위해 지난 9월 하반기 후속 인사에 소통협치담당관 현장대응팀을 신설하고,‘잠재적 갈등 민원’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이어 소통협치담당관 현장대응팀은 행정 내부망인 새올 시스템에 곧 모습을 드러낼 ‘현장민원25’의 본격적인 구동에 앞서 지난 10월 고양시 44개 동 지역을 대상으로 미해결 민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전수조사는 시민들의 소소한 생활민원부터 집단 민원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잠재적 갈등 민원’까지를 확인해 집단 갈등 발생단계로 확대되는 것을 사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다.

 

현장대응팀은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민원 관리를 위해 대상이 되는 미해결 민원들을 접수경로, 민원 유형, 민원 성격, 미해결 사유 등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해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시는 전수조사 결과 파악된 총 167개의 미해결 민원들은 ‘현장민원25’시스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해결 가능민원 42개를 제외한 125건의 민원들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또 행정동·관계 부서·현장대응팀이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각 민원의 성격에 맞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직접 겪고 우리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견들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졌다”며 “꼭 보아야 할 곳들은 시간을 내서라도 둘러보며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살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김은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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