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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F 2024]서브컬처 대잔치 'AGF 2024' 개막...게임사 총출동

7~8일 양일간 킨텍스서 개최
애니메이션X게임 축제...게임사 참여 두드러져

 

애니메이션X게임 축제 'AGF 2024'가 지난 7일 막을 올렸다. AGF 2024는 8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1~5홀에서 진행된다. 

 

지난 2018년 포문을 연 AGF는 올해 개최 5회차를 맞는다. 애니플러스, 대원미디어, 디앤씨미디어,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가 공동 주최하는 AGF는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라이트 노벨, 버추얼 유튜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한자리에 모아 매년 규모를 확장하며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6만 5000여 명의 방문객을 동원했던 AGF는 올해 최고치를 경신할 전망이다. 행사 첫날인 7일 킨텍스 입구에는 수많은 방문객들이 길게 줄을 선 모습이 포착됐다. 국내에서 개최되는 서브컬처 행사 중 가장 규모가 큰 만큼, 전국 각지의 서브컬처 애호가들이 킨텍스에 모여들었다.

 

 

현장 곳곳에서는 긴 입장 대기줄을 보며 아쉬워하는 방문객들이 나타났다. 오전 8시께 행사장에 도착했다는 관람객 A씨는 "새벽 6시에 도착해서 줄을 섰어야 했는데 너무 늦게 도착한 것 같다"면서 "지난해엔 행사 전날부터 줄을 서야 선발대로 입장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안다. 좀 더 일찍 오지 못해 아쉽다"고 말했다.

 

행사 개막 후 입장한 킨텍스 제1전시장은 여러 참여 업체들의 부스로 가득 들어찼다. 이번 AGF엔 총 75개 업체가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의 AGF는 여느 때 보다 많은 게임사들이 참여하면서 행사 규모를 키웠다. 게임사들의 부스는 자사 IP를 활용한 무대 이벤트 및 각종 체험 이벤트로 채워지면서 페스티벌 현장감을 한껏 높였다는 평이다. 최근 게임 시장에서 서브컬처 게임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이번 행사에서 메인 스폰서를 맡은 명조(쿠로게임즈), 스마일게이트부터 넷마블,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웹젠, 네오위즈 등 국내 대표 게임사들이 부스를 꾸렸다. 이외에도 요스타, 클로버게임즈, 승리의여신: 니케의 부스도 눈에 띄었다. 

 

 

서브컬처 최대 규모 축제라는 명성에 걸맞게 행사장 곳곳에서는 수많은 코스어를 발견할 수 있었다. 관람객들은 자유롭게 코스어와 소통하면서 함께 사진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처음 보는 사이임에도 거리낌없이 대화하고 함께 행사를 즐기는 모습이 여기저기서 연출됐다.

 

행사 관계자는 "서브컬처 애호가들은 그들의 문화를 함께 향유하는 사람들에게 일종의 '동지의식'을 느끼는 듯 하다"면서 "처음 보는 사람과도 친밀한 친구처럼 대화하며 놀 수 있는 것이 이번 AGF 축제의 묘미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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