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의민족이 내달부터 배달플랫폼과 입점업체 간 상생협의체에서 합의한 중개이용료 인하 상생안을 실행한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김범석 최고경영자(CEO)는 8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더큰집'에서 열린 전사 발표에서 올해 경영 방향을 공유하며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전사 발표는 회사의 중요 이슈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배민의 타운홀 미팅 격 행사다.
김 CEO는 “2025년에는 배민을 다시 성장 궤도에 올려놓겠다”며 “고객 가치 극대화와 고객 경험 향상의 관점에서 기본부터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배민은 다양한 선택의 폭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며,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민은 이를 위해 앱 UI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 CEO는 “고객이 음식 배달과 가게 배달을 구분해 가게를 찾도록 만든 앱 구조에 대해 ‘고객 경험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있는지’ 자문해야 한다”며 “UI는 고객이 더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음식을 주문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고객이 더 많은 가게에서 더 나은 주문을 할 수 있도록 가게 경쟁력도 강화해야 한다”며 “배달과 고객 서비스(CS) 품질을 끌어올리자”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구독제 서비스인 배민클럽 혜택 강화, 지역 확대, 고객이 편리하게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서비스 구조 변화도 예고했다.
김 CEO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을 창출하고 만족시킬 방법을 근본적으로 고민하고 과감히 실행하자”며 “2025년에는 ‘고객 경험 최우선’을 통해 성장을 이끄는 한 해가 되도록 하자”고 했다.
기술 투자와 상생 확산으로 선도 기업 입지를 강화하고 2월 중 배달앱 상생안을 실행한다는 방침이다.
김 CEO는 “배달로봇, 인공지능(AI) 등에 대한 기술 투자를 통해 업계를 선도하는 회사로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생협의체를 통해 지난해 타결된 상생안은 중개이용료 구간 산정 기준 등을 이달 중 공개하고, 다음 달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김 CEO는 “외식업주와 라이더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