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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 첫해 매출 1억 돌파 소상공인 증가

소상공인 첫해 1억 이상 매출 21퍼센트 증가
무료 노출 정산 지원 통해 창업 초기 정착 도와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한 소상공인 가운데 첫해부터 억대 매출을 기록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경기침체와 내수 둔화 속에서도 빠른 정산 시스템과 무료 노출 프로모션 등이 성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22일 쿠팡은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에 첫 입점한 소상공인 중 연 매출 1억 원 이상을 기록한 판매자 수가 전년 대비 21퍼센트 증가했다고 밝혔다. 입점 첫해 2억 원 이상을 달성한 판매자도 19퍼센트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3년 전국 소상공인 평균 매출은 1억 9900만 원이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첫해 평균 이상의 성과를 낸 셈이다.

 

실제 사례로는 지난해 11월 입점한 인천의 반찬 업체 ‘소이반’이 있다. 창업 5개월 만에 월 매출 3900만 원을 기록해 입점 초기 대비 9배 성장했다. 20년간 의류업에 종사하던 이루다 대표는 어머니의 레시피를 활용해 반찬 제품을 개발했다.

 

대구의 정육가공 업체 ‘티라노축산’도 지난해 10월 입점해 최근 월 매출 6700만 원을 달성했다. 대표는 “직장생활에서 창업으로 전환한 이후 쿠팡 메인 앱에 노출되며 빠르게 단골이 늘었다”고 전했다.

 

이들 업체는 쿠팡의 ▲낮은 수수료 ▲무료 노출 프로모션 ▲익일 정산 시스템 ‘셀러월렛’ ▲기획전 참여 기회 등을 성장 요인으로 꼽았다. 쿠팡은 ‘착한상점’ 기획전을 통해 지방 판매자에게도 앱 메인 화면 노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쿠팡에 따르면 마켓플레이스를 포함한 로켓배송과 로켓그로스 입점 소상공인은 약 23만 명이며, 2023년 거래 규모는 12조 원에 이른다. 이 중 75퍼센트는 지방 판매자로, 플랫폼을 통한 판매가 지역경제에 기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쿠팡 관계자는 “입점 첫해부터 억대 매출을 기록하는 판매자가 늘고 있다”며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지역 상생을 위해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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