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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철도, 국내 첫 ‘이음 5G 특화망’ 상용화로 철도 디지털 전환 가속

본사·차량기지 중심 5G-R 체계 구축
양자내성암호 적용해 철도 통신 보안성 강화

 

공항철도가 국내 철도 운영기관 최초로 5G 특화망을 상용화하며 철도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LTE-R 무선망의 한계를 보완해 차세대 철도 통신체계 ‘5G-R’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공항철도는 15일 본사와 차량기지에 5G 특화망 구축을 완료하고, 열차 설비와 연동해 운영을 시작했다.

 

기존 LTE-R은 대용량 데이터 전송과 IoT 설비 관리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 특화망은 열차 운행 중 발생하는 고장 정보, 부품 상태, 영상 데이터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전송해 유지보수 효율을 높인다.

 

특히 연내 열차 송수신 장비 전체를 5G 기반으로 개조해 실시간 정보 전달 속도를 높이고, 업무환경도 무선 중심으로 전환한다. 열차 안전성과 운영 효율이 함께 높아질 전망이다.

 

국내 철도기관 최초로 양자내성암호(PQC) 기반 유심도 도입해 5G 특화망 단말기 보안을 한층 높였다.

 

양자내성암호는 양자컴퓨터 해킹에도 안전한 기술로, 사이버 공격 위협에 대응할 수 있다.

 

공항철도는 지난 5월 LG유플러스와 5G 활용 워크숍을 열어 차량 정비, 시설 관리, 역사 운영 등 다양한 분야 적용 방안을 논의했다. 향후 서울역 등 주요 역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기율 공항철도 경영본부장은 “5G 특화망은 단순한 통신망을 넘어 철도 DX의 핵심 인프라”라며 “AI 등 혁신기술과 융합해 철도 운영과 정비 수준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민중소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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