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2025년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48조 2867억 원, 영업이익 3조 6016억 원, 순이익 3조 2504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하며 수익성은 둔화됐다.
24일 현대차는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총 106만 5836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SUV 신차 효과로 판매가 1.5% 늘었고, 미국 시장도 3.3% 증가세를 보였다. 반면 신흥국에서는 외부 여건 악화로 판매가 다소 부진했다.
친환경차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확대와 유럽 중심의 EV 수요 증가로 전년 동기보다 36.4% 늘어난 26만 2126대를 기록했다. 이 중 하이브리드 차량은 16만 8703대, EV는 7만 8802대가 판매됐다.
매출은 7.3% 증가한 48조 2867억 원으로, 환율 효과(평균 원/달러 1404원)와 북미 판매 호조가 주효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미국 관세 영향과 글로벌 인센티브 증가로 전년 동기보다 15.8% 감소한 3조 6016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7.5%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통상 정책 변화와 신흥시장 둔화 등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유연한 생산·판매 전략과 리스크 최소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오는 8월 1일 발표될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에 따라 전략을 재조정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주주환원 정책의 일환으로 2분기 보통주 기준 주당 2500원의 분기 배당금을 결정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 관계자는 “복합적인 대외 리스크 속에서도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과 주주가치 제고에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