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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자동차 ‘6조 손실’ 피했다…美 관세 15%로 결정

트럼프, 일본·EU 수준으로 낮춰
현대차·기아 “원가 절감·현지화 총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산 자동차에 부과될 예정이던 고율 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낮추기로 하면서, 국내 완성차 업계가 최악의 상황을 가까스로 피하게 됐다. 일본과 유럽산 자동차와 동등한 수준의 관세율이 적용되면서 미국 시장 내 가격 경쟁력을 일정 부분 유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대통령실은 31일 브리핑을 통해 “미국이 한국산 자동차에 대해 부과 예정이던 상호관세 25%를 15%로 낮추기로 양국 간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8월 1일부터 적용 예정이던 자동차 관세가 10%포인트 낮아진 것은 물론, 양국 간 상호관세 체제도 이에 맞춰 조정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완성차 업계는 한시름 놓은 분위기다. 북미 시장은 현대차·기아 등 국내 완성차 기업의 최대 수출 시장 중 하나다. 실제로 지난해 한국은 미국에 약 143만 대(약 48조 원) 규모의 차량을 수출하며 일본(137만 대), EU(75만 8000대)와 함께 미국 내 3대 수출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산업계에서는 관세가 25%로 유지될 경우, 한국산 자동차 수출은 최대 20.5% 감소하고, 국내 생산도 연간 70만~90만 대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업계는 관세 부담에 따른 현지 생산 확대, 투자 지연 등 악영향을 우려해 왔다.

 

더욱이 앞서 일본과 유럽이 미국과의 협상에서 15% 관세로 타결한 가운데, 한국만 25%를 적용받을 경우 경쟁력 저하가 불가피하다는 위기감이 고조됐다. 이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직접 미국 출장에 나서는 등 전방위적인 대응에 나섰던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이번 관세 인하 결정으로 국내 완성차 업계는 대미 수출 손익 악화를 어느 정도 방어할 수 있게 됐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경우 15% 관세 적용으로 연간 손실 규모가 기존 6조 원에서 약 1조 5000억 원 수준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2분기 실적 발표에서 “관세 영향으로 현대차는 약 8000억 원, 기아는 약 7900억 원 규모의 영업이익 손실이 예상된다”며 “하반기에는 더 큰 손실이 우려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두 회사는 관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원가 절감 및 부품 조달 다변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탄력적인 가격 전략과 원재료비 절감을 병행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부품 현지화 및 미국 내 생산 확대 등을 통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내 부품 관세의 실질적 영향은 전체 완성차 가격의 약 20% 수준으로 추산되며, 일부 미국 내 인센티브(크레딧)로 경감 효과도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이미 200여 개 부품사로부터 견적서를 받아, 국내 수출과 현지 조달을 병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대차는 “생산, 제조, 구매 등 모든 부문에서 품질과 고객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검토 중이며, 미국 시장 내 점유율과 수익성 방어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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